제24회 오정시화전이 2019.3.28.-4.2까지 대전시청 2층 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
안영민 회장을 비롯해 스물 세 명 회원들의 수작(秀作)들 160여 편과 전병렬, 변혜섭, 장정혜, 권예자, 윤옥희, 배정태, 김은순, 안영민 등 원로작가 부스도 특별히 만들어 전시하고 있는 것이다.
와 보시라, 왜 눈물을 흘려야만 되는지.
<당신>
장정혜
차창 밖엔 무거운 비 내리고
먼 산 앞산에 안개 흐르듯
마음 하나로 그대 찾아갑니다
가을도 영글기 전
태풍에 짓밟힌 낙엽
맺힌 한 나누러 함께 갑니다
아무 것 가진 것 없어
나 빈 손으로 그대 곁에 서지만
황혼길 노을 빛 되어주는 당신
나 아직 이 자리에 있습니다
장정혜 |
필자가 이 하소연을 보는 순간 발길이 떨어지지 않았다. 가슴이 미어지고 콧날이 시큰거렸기 때문이다. 옆에 안내하는 안 회장께 전화를 걸어 바꿔 달라고 했다.
수화기를 받아드는 순간 상대편의 음성도 들을 새 없이 소리를 버럭 질렀다.
"혼자 어떻게 살아왔냐고. 왜 이런 시를 전시해서 남을 울게 하느냐고"
계속해서 누구냐고 묻는 음성이 들려 왔다. 그러나 말을 이을 수가 없어 수화기를 안 회장께 넘겼다. 안회장이 어떻게 소개했는지는 알 수도 없고 알려고도 하지 않았다.
겨우 발걸음을 돌려 몇 걸음 가니
백혜옥 시인의 '봄봄' 이 시선을 멈추게 했다.
봄봄
백혜옥 시인
직박구리가 등 뒤에서 소란하다
홍매화 피는 날
꽃 보러 가자고 했다
청보리 싹이 나오면 피리도 불자고,
뾰족한 뒷목의 깃털을 세우고
가슴의 흰색 점을 보이며
날아간 애인
봄을 물고 돌아왔다
매화향 부리에 담고
청보리 피리를 들고
백혜옥 시인 |
시어의 조탁(彫琢)이며 묘사해내는 솜씨가 뛰어났다. 아직 보지 못해 누군지는 모르지만 깔끔하고 지성미 넘치는 시인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았다.
그런데 발걸음을 또 멈추게 하는 시가 또 있는 게 아닌가? 한번 보자.
또 다른 삼경三經
김명이 시인
시경 서경 역경이
사내의 중한 독서라 하고
니체는 피로 쓴 문학이라 하였으니
초경 월경 폐경을 겪어낸 이가 있어
그녀는 달의 몸을 받아
음력을 짓고 건사하는 동안
마침내 섭렵하게 된 궁의 문리를 트니
여인이야말로 당대 최고의 지성인이리라
김명이 시인 |
어서 만나고 싶었다. 이들 세 분 시인들과 오정 문학회 또 다른 시인들을.
그래서 다음 날은 일찍 이곳을 또 찾았다. 다행히 '봄봄'과 '또 다른 삼경'이 홀을 지키고 있었다. '당신'을 불러 달라고 했더니 20여분 만에 달려왔다. 아니 달려온 게 아니라 지팡이 짚고 어렵사리 나왔다. 몸이 불편 하다는 얘기다. 날마다 우울증 약으로 견딘다 했다. 나이 80. 나와 동갑이다.
모두 곁에 두고 사귀고 싶은 시인들이다. 얼굴마다에는 세월의 흔적들이 나름대로 주름져 있었다.
아아. 오정 문학회. 이곳의 문인들과 함께 어울려 나도 시를 쓰고 싶다. 이곳에는 산 시인을 비롯해 무휼, 전병렬, 안영민, 김경희 시인과 많은 원로시인들이 함께 하고 있는 것이다. 문학사랑 리헌석 대표께서는 '충청문화 예술4월호' 50권을 후원했고, 박진용 대전문학관장님께서는 개막식 날 오셔서 축사를 해주셨다. 두분께도 감사드린다.
4월 2일에 폐막한다 하니 폐막까지는 아직 3일 남았다. 나는 오늘도 일찍 가서 이들과 만나 그들의 시 세계를 맛 볼 것이다.
김용복/ 극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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