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 제공 |
#주유소 아르바이트생 권모(25·중구 문화동) 씨는 "2~3시간 전 업무에 대한 시간 변경 통보가 잦고 일의 강도도 높아 그만둔다고 하자 온갖 모욕적인 언행을 들었다"며 "이런저런 핑계로 3개월이 지난 후에 그동안 받지 못한 임금을 받았다"고 하소연했다.
‘반말 주문, 무시, 임금체불’ 등 속칭 '알바생에 대한 갑질'이 여전히 곳곳에서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한 아르바이트 구직 사이트가 아르바이트생 95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90% 이상이 ‘비상식적인 고객 때문에 상처받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무시하는 듯한 반말 주문, 돈이나 카드 던지기 등 사회 만연하게 일어나고 있는 행위들에 대한 시민의 도덕의식 변화 목소리가 이어진다. 지난해 한 패스트푸드 매장에서 주문한 제품이 잘못 나온 이유로 제품을 직원에게 던져 국민적 공분을 산 일 등이 대표적이다.
아르바이트 직원을 상대로 한 갑질 피해는 노인도 예외가 아니다.
중구 선화동 편의점에서 일하는 김모(64·중구 선화동) 씨는 "새벽 시간 술 취한 손님들이 오면 머리가 쭈뼛쭈뼛 선다. 원하는 담배를 찾지 못하면 고성은 물론 입에 담지 못할 욕도 한다"며 한숨을 내뱉었다.
손님 갑질뿐 아니라 고용주의 갑질도 아르바이트생을 더욱 힘들게 한다.
대전고용노동청에 따르면, 대전과 계룡, 공주, 논산에서 임금을 받지 못한 이들은 2015년 9851명, 2016년 1만 844명, 2017년 9374명 꾸준하다. 임금도 2015년 314억 5200만원, 2016년 371억 8300만원, 2017년 407억 700만원 등으로 늘고 있다.
지역대학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갑질을 당한 사람이 힘없는 사람들한테 또 다른 갑질을 푸는 경우가 사회에 만연해 있다"며 "상대방에 대한 인격을 존중하고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는 사회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은환 기자 p0109972531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