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으로 몸매를 유지하고 있는 대표적 연예인은 배우 한고은이다. 한고은은 데뷔 이후 완벽한 S라인을 자랑해온 그녀는 최근 SBS 예능프로그램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에 출연해 “하루 한 끼를 먹으며 습관적으로 식이요법을 한다. 간헐적 단식으로 일주일에 24~36시간을 먹지 않고 액체만 섭취한다”고 비법을 소개한 바 있다.
간헐적 단식은 시간이 꼭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생활 패턴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최적의 단식 시간도 소개됐다. 아침형과 저녁형으로 나뉜다. 아침형의 경우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까지 식사 시간을 갖는 것이고, 저녁형은 오후 3시부터 저녁 11시까지 식사 시간을 갖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중요한 것은 음식을 참는 시간이다.
한편, 아침, 점심공복으로 인해 저혈압, 어지럼증, 저혈당이 오는 사람들은 간헐적 단식을 피해야 한다. 24시간 단식 방법은 개인의 컨디션을 봐가면서 진행하되, 간식, 야식에 대한 유혹이 크다면 식이조절에 실패할 위험이 크므로 권장하지 않는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16:8 방법으로 진행하되, 2~4주정도 진행 후 아침 공복을 채워줄 수 있는 식사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온라인이슈팀 ent333111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