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3기개각 변곡점 與野 금강벨트 대충돌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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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정부 3기개각 변곡점 與野 금강벨트 대충돌 전망

민주당 15일 대전·충북 예산정책協 개최 혁신도시·충북선고속화 '민생드라이브'
한국당 잇단 충청홀대 대정부질문 집중포화 개각·금강洑·하이닉스 유치실패

  • 승인 2019-03-10 11:04
  • 강제일 기자강제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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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정부 3기 개각을 변곡점으로 여야가 금강벨트에서 뜨겁게 충돌한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주 대전과 충북에 각각 이해찬 대표 등 지도부가 총출동,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지정, 충북선 고속화 조기착공 등 굵직한 지역 현안에 대한 강력한 민생 드라이브를 건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번 개각에 충청 출신 장관이 포함되지 않은 것과 금강 보(洑) 철거, SK하이닉스반도체 유치 물거품 등 새해 들어 잇따른 충청홀대에 대정부 질문 등을 통해 대해 집중포화가 예상된다.

이처럼 여야가 충청권을 둘러싸고 각을 세우는 이유는 총선을 1년여 앞두고 전체 민심의 바로미터인 금강벨트에서 밀리면 안 된다는 절박함 때문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15일 오전 대전과 오후 충북에서 각각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대전에서는 단연 혁신도시 지정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정부는 2004년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제정으로 전국 10개 시·도에 혁신도시를 지정 공공기관을 이전시키고 있다. 하지만, 대전과 충남은 비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세종시 건설을 이유로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지역인재채용과 정부재정 지원에서 제외돼 역차별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 대표 등은 이 자리에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당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사격을 약속, 민생을 챙기는 '강한 여당' 면모를 과시하려는 계산이 깔려있다.

충북에서는 충북선 고속화사업의 조기착공에 대한 여당의 언급이 나올 전망이다. 이 사업은 청주공항~제천 봉양 88㎞ 구간에 고속전동차가 다닐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문재인 대통령 임기인 2022년에 착공 2026년까지 완공하는 것이 목표다. 정부의 예타면제 사업으로 지정돼 청신호를 켰지만, 사업비가 당초 1조 8000억원에서 3000억원이 깎인 채 국가균형발전사업에 포함된 것이 아쉽다. 민주당은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북도의 숙원인 경부축과 반대되는 개념인 강호축(江湖軸·충청강원호남) 개발 핵심사업인 충북선 고속화 사업의 차질없는 착공을 강조하며 충청권에서 지지세 확산에 나설 전망이다.

반면, 보수야권인 자유한국당은 얼마 전 문재인 정부 3기 개각을 변곡점으로 대여(對與)공세 고삐를 당길 계획이다. 3월 19일부터 22일까지 열리는 대정부 질문에서 충청권 한국당 의원들의 총공세가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7개 부처 장관을 교체한 가운데 충청출신 입각자는 없었다. 정부 18개 부처 장관 가운데 충청출신은 성윤모 산자부 장관 단 1명만 남게 됐다.

이완구 전 총리는 이와 관련 최근 성명서를 내고 "충청인의 한사람으로서 충청권 우리당 동지들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충청홀대를 반드시 바로 잡을 것을 강력히 결의한다"고 사실상 정부여당에 선전포고를 했다.

이와 함께 금강 보(洑) 철거와 SK하이닉스반도체 충청유치(천안·청주)가 물거품 된 것도 총선을 앞두고 휘발성 강한 이슈로 정부가 철거 또는 상시개방 키로 한 4대강 보 5개 가운데 세종보, 공주보, 백제보 등 유독 금강에만 3곳이 집중돼 있는 것은 명백한 충청홀대라는 것이 한국당 입장이다.

정부가 또 SK하이닉스반도체 입지를 경기도 용인으로 결정한 것은 수도권규제완화 신호탄으로 수도권과 가까운 충청권 발전에는 눈을 감았다는 프레임으로 공격할 것으로 보인다.
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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