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림항공사고 원천 봉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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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산림항공사고 원천 봉쇄

운항품질보증제도 도입 등 3대 분야 12개 과제 추진
승무원 인적요인에 대한 사고예방 대책 수립

  • 승인 2019-02-13 15:42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사진1_김용관 산림항공본부장 산림항공 안전대책 발표
김용관 산림청 산림항공본부장은 13일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3대 분야 12개 과제를 담은 '산림항공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사진제공은 산림청
산림청이 산림헬기 안전관리 체계 강화에 나선다.

김용관 산림청 산림항공본부장은 13일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3대 분야 12개 과제를 담은 '산림항공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안전대책은 지난해 12월 1일 서울 한강 강동대교 인근에서 발생한 산림헬기 추락사고와 관련 근본적인 재발방지를 위해서다.

이를 위해 산림청은 산림헬기 사고원인의 75%를 차지하고 있는 승무원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예방 대책을 수립했다. 모든 산림헬기의 비행자료를 분석해 잠재적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할 수 있도록 운항품질보증(FOQA)제도를 도입·운영한다.



분석된 비행자료를 토대로 해당 조종사의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고 반복적인 비행습관을 교정하기 위한 재교육과 평가를 실시한다.

정비 분야에서는 정비오류식별기법(MEDA) 제도를 도입해 위험 요인을 발굴하고 결함에 대한 즉각 처리를 실시한다. 또한 비행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비행중 승무원간 소통을 강화하고 팀워크 향상 프로그램을 도입해 전담 교관 선발, 명확한 업무분담, 협동우수자 포상 등을 실시한다. 아울러 승무원 비행자격 심의 기준을 마련해 잘못된 비행습관, 의사소통 미흡 등 사고 위험이 높은 사람에 대해 비행자격정지 또는 자격 해지 등의 조치할 수 있도록 한다.

산림청은 항공기 장비분야를 개선해 안정적이고 실질적인 훈련을 펼치고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한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장비(QAR)를 도입해 자료의 신뢰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모의비행훈련장치를 도입해 비상상황과 동일한 환경을 구성하고 비행교육훈련을 실시한다. 노후화한 경년헬기는 2025년까지 50대 확충을 목표로 점진적으로 교체한다. 이와 함께 대용량 비상탈출용 산소장비(HEED), 비상탈출구 표지 설치, 후방·외부확인 장치 장착 등 안전장비 지원도 강화한다.

김용관 산림청 산림항공본부장은 "더 이상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제도 등을 지속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며 "다양하고 복잡해진 사고유형에 대비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해 범정부적 차원의 총력대응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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