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종학 충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얼마나 심하면, 최근 대입을 준비 중인 고등학생들과 이를 뒷바라지하는 부모들의 세계를 그린 드라마가 상상을 초월하는 반향을 일으켰겠는가. 역대 모든 정부에서는 전국 방방곡곡에 있는 '학생의 서열화'라는 용어에 함축되어 있는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심초사하여 왔고, 수많은 제도와 방법론이 우후죽순처럼 제시됐다. 그러나 우리를 만족시킬만한 해결책이 나왔다는 소식은 지금껏 듣지 못했다.
왜 그렇고, 어떻게 하면 될 것인가? 유감스럽게도 필자에게는 이에 답할 도깨비방망이가 없다. 그렇지만 이 난제를 '어디서부터 풀어갈 것인가?' 하는 시작점에 관한 생각만은 조금 있다. 그것은 바로 교육철학의 정립이다. 백가쟁명식의 방법론적 접근이 아닌 본질적 접근만이 그나마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교육 철학이 중요하다.
얼마 전 필자가 다니는 교회의 목사님이 설교 중 들려준 네모의 꿈이라는 동요 가사가 머리를 때린다. "네모난 학교에 들어서면 또 네모난 교실 네모난 칠판과 책상들 네모난 오디오 네모난 컴퓨터 TV 네모난 달력에 그려진 똑같은 하루를 의식도 못 한 채로 그냥 숨만 쉬고 있는 걸, 주위를 둘러보면 모두 네모난 것들뿐인데 우린 언제나 듣지 잘난 어른의 멋진 이 말 '세상은 둥글게 살아야 해"라는 가사가 우리가 처한 교육 문제의 원인을 분석해주고 나아갈 방향까지 제시해준다는 생각이 든다. 가사처럼 우리네 세상은 온통 네모 천지다. 효율이라는 측면만 본다면, 네모는 참 중요하고, 필요한 것이기는 하지만, 어찌 세모와 동그라미, 별꼴, 눈꼴 등의 다양한 모양의 중요성이 없다고 할 수 있단 말인가? 별꼴이 눈꼴보다 더 예쁘다고 어떻게 자신할 수 있단 말인가? 무엇보다도 네모만으로는 다양성이 없지 않은가? 네모는 네모대로 키우면서 세모를 더욱 멋진 세모로, 동그라미를 더욱 원숙한 동그라미로 만드는 것, 그래서 네모와 세모, 동그라미가 함께 살아가도록 하는 것, 그것이 교육이라고 믿는다. 하나의 정답만이 있는 시험 문제, 오직 한길만이 성공이라고 가르치는 사회가 우리가 힘써 추구할 미래는 결코 아니기에 하는 말이다.
교육의 길은 우리 개개인이 하나의 지체인 동시에 전체로서의 한 몸이라는 상식에서 출발하여야 한다. 즉 각자의 지체로서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그 다양성을 전체로서의 한 몸을 위하여 꽃피울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교육의 길이라 믿는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의 결과물은 '인간의 존엄성 제고'로 모아진다. 풀어쓰면, 인간의 인간다움이라는 존엄성과 가치를 깊이 인식하면서 타인과 자신의 이 '존엄성' 제고를 위하여 애쓰는 존재가 되는 것이 바로 우리가 추구할 교육철학이라고 믿는다.
혹자는 말할 것이다. 맞긴 맞는 말인데, 하세월 아니겠냐고? 그렇다. 부지하세월일 것이다. 그러나 하세월이기에 우리가 시작해야 한다. 이 한반도에서 살아갈 우리의 수많은 후손에게 네모 세상만을 물려 줄 수는 없지 않겠는가? 지금이라도 이를 시정할 첫걸음을 함께 떼는 것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네가 수행하여야 할, 작으면서도 큰 역사적 책무가 아니겠는가? 온통 네모 세상만을 만들어 놓고서는 동요의 마지막 구절처럼 "세상은 둥글게 살아야 해"라는 명령이 절규가 되어 돌아오는 세상을 더는 우리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수는 없기에 하는 말이다. 교육기관, 그중에서도 최종 단계의 고등교육기관인 우리 대학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대학에서부터 언제부터인지 잊혀진 '교육철학'을 되새겨야 할 때가 지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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