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대표 |
평가하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구성원들 90%가 평가 결과에 대해 불만인데 이유가 무엇일까요?
10가지 이슈를 설명했습니다.
▲절대평가 할 것인가. 상대평가 할 것인가 ▲업적과 역량평가 대상과 가중치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평가자 역할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 ▲평가군 구분과 평가척도·가중치를 어떻게 할 것인가 ▲평가 시기와 프로세스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조직평가와 개인평가를 어떻게 연계할 것인가 ▲평가자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평가 면담 주기와 피드백을 어떻게 할 것인가 ▲평가 공정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평가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평가하며 고려할 점에 대해 토론 내용으로 ▲피평가자 연령대가 젊어지고 있다는 점 ▲평가 무용론 ▲목표 수립의 중요성에 비해 측정 어려움 ▲평가 주기 단축·육성 중심 피드백 ▲리더 역할 중시 ▲자아실현 욕구를 강화하는 열정과 자율 강조 ▲사업과 직무, 조직과 사람의 성숙도 등으로 이어졌습니다.
기업의 성과관리는 목표와 계획, 실행과 점검, 지도와 피드백이 조직과 개인의 가치를 높여야 하는 데는 이견이 없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일관성과 지속성이네요. 리더가 그 중심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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