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람들이 항상 떡국을 먹으며 하는 말이 '떡국 한 그릇을 먹으면 한살을 더 먹는다' 라고 합니다.
또한 설날은 새해의 첫날 밝음의 표시로 흰색 떡을 사용하며, 떡을 둥글게 하는 것은 태양의 둥글 것을 상형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래떡을 둥글게 써는 이유는 둥근 모양이 마치 옛날 화폐인 엽전의 모양과 같아서 새해에 재화가 풍족하기를 바라는 소망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 떡국(4인분) 재료는 다음과 같이 준비합니다.
-소고기 300g, 떡국떡800g, 계란2개, 대파, 구운김 약간
-소고기 고명양념: 국간장1.5, 다진마늘0,3, 맛술1, 가는소금 조금, 참기름1, 후추 약간, 통깨 약간.
-소고기는 양지 머리 부위로 준비해서 물에 담궈 30분 핏물을 빼주세요. 떡국떡은 물에 담가 주세요.
-계란 지단을 준비해요: 계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서 그릇에 담아 소금 약간만 넣어 풀어주세요. 팬을 기름에 약간 두른 뒤에 부쳐 주면 돼요. 부친 계란은 식힌 후 매끈하게 썰어줘요.
-육수는 물 2.5리터에 소고기, 대파, 생강, 청주 약간을 넣어 끓여 줍니다.
센 불에 끓이면 거품은 국자로 걷어내고, 30분 정도 푹 끓여 주세요. 고기가 익은 뒤에 고기와 대파 생강은 모두 건져내어 고기를 식힌 뒤에 썰거나 찢어서 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칩니다.
-고기 육수를 다시 끓이다가 떡을 넣어 주세요. 떡을 넣고 뒤적이지 않아도 떡이 익으면 저절로 떠올라요. 떡이 떠오르기 시작하면 소금과 다진 마늘 1수저를 넣어끓이면서 입맛에 맞게 간을 맞추세요. 다음은 대파, 후추 약간 넣고 가스불을 꺼주세요.
-마지막 그릇에 떡을 담고 준비한 고명을 이쁘게 올리면 설날떡국 완성입니다.
서주영(베트남)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