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설 명절 안전한 '드라이빙' 위한 타이어 관리요령

  • 경제/과학
  • 기업/CEO

[기업] 설 명절 안전한 '드라이빙' 위한 타이어 관리요령

적정 공기압 유지, 안전한 주행의 필수 조건
핸들의 떨림이 느껴진다면 '휠 밸런스' 점검해야

  • 승인 2019-01-27 09:00
  • 박전규 기자박전규 기자
[사진자료]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 휠 얼라인먼트 교정 장면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 휠 얼라인먼트 교정 장면 <사진=한국타이어>
많은 운전자가 타이어의 중요성과 관리방법에 대해서 어느 정도 관심을 갖고 있지만, 자세한 관리방법을 알지 못한다.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명절을 보내기 위해 떠나는 장거리 고향 가는 길, 안전한 드라이빙(Driving)을 위한 타이어 관리요령을 한국타이어(주) 생산본부의 도움말로 알아봤다. <편집자주>



▲적정 공기압 유지, 안전한 주행의 필수 전제조건 =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주기적으로 해야 한다. 특히 계절이 바뀌거나 휴가철, 명절 등 장거리 운행의 전과 후에는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지 못하면 타이어 수명이 단축되는 것은 물론 연비도 떨어지며 사고 발생률이 높아진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차량 문 안쪽 스티커, 연로 뚜껑 안쪽 또는 차량 매뉴얼 등에서 확인 가능하다. 최근에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주기적으로 자동 감지해, 일정 수치 이하로 감소했을 때 운전자에게 경고등을 보여주는 TPMS(타이어 공기압 경고장치)를 통해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다. 타이어 공기압은 자연적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매월 점검해야 한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한다.

▲마모된 타이어, 미끄럼 사고 위험도 'UP' = 일반적으로 타이어 마모도를 체크하면 100원짜리 동전을 떠올리곤 한다. 그보다 더 정확한 방법으로 마모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타이어 트레드(노면과 닿는 타이어 표면) 홈 속에 돌출된 마모한계 표시를 기준으로 이곳과 가깝게 트레드가 닳았는지 확인하면서 마모의 정도를 판단하는 것이다.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마모한계선인 1.6mm를 기다리기보단 2.8mm 정도인 상태에서 여유를 두고 교체하는 것이 좋다.

마모된 타이어는 제동 거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미끄럼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손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신경 쓰지 못했던 내 타이어 마모도를 체크해봐야한다.

▲타이어 위치교환, 타이어의 수명을 '길게' = 타이어는 앞과 뒷바퀴의 역할이 각각 다르며, 사용하는 힘이 다르기 때문에 마모 상태에도 차이가 난다.

특히, FF(전륜구동) 자동차의 경우, 앞바퀴가 구동과 조향을 함께하기 때문에 마모가 심한 데 비해 뒷바퀴는 회전만 할 뿐이므로 마모가 적다. 균일하지 못한 타이어 마모의 편차를 수정하기 위한 방법이 타이어 위치교환이며, 주행거리 약 8000~1만km를 기준으로 앞뒤 타이어 위치를 바꾸면 타이어 4개 마모 정도가 비슷해진다.

이렇게 주기적으로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하면 타이어를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방향성이 있는 타이어는 좌우 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같은 방향의 앞뒤 타이어만 바꿔 끼울 수 있다.

▲직진 주행 시 쏠리거나 편마모가 있다면 '휠 얼라인먼트' 점검 = 휠 얼라인먼트는 자동차 휠의 각도 및 방향과 위치를 바르게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올바른 휠 얼라인먼트는 최적의 조종 안정성을 유지하고 타이어의 성능을 최고로 발휘시켜 준다. 보통 1만km 또는 6개월 주기로 점검하는 것이 좋으며, 운전자의 주행 습관이나 차의 상태에 따라 주기는 달라질 수 있다.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지는 경우는 주로 차량 사고 또는 방지턱을 넘는 등 서스펜션(자동차의 구조장치로서 노면의 충격이 차체나 탑승자에게 전달되지 않게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과 휠에 충격이 가해지면서 발생한다. 일정 속도에서 주기적으로 핸들이 떨리는 경우, 직진 주행 시 한 방향으로 쏠리는 경우, 편마모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휠 얼라인먼트를 조정해야 한다.

▲핸들의 떨림이 느껴진다면 '휠 밸런스' 점검 = 휠 밸런스는 납으로 만든 추를 휠에 붙여 균형을 맞추는 작업으로 휠의 무게를 같게 해주어 밸런스를 조정해 주는 것이다. 휠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고속 주행 시 타이어가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이 일어나 차량에 진동이 온다. 밸런스 조정을 통해 주행 시 타이어 진동을 예방하고 타이어의 불규칙한 마모를 예방한다.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을 위해 휠 얼라인먼트와 함께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T'Station) 매장에서는 첨단장비와 축적된 기술력으로 고객의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빙을 위한 타이어 중심의 자동차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스마트케어' 서비스는 티스테이션이 제공하는 '원스톱' 차량관리 서비스다. 숙련된 타이어 전문가로부터 3D 휠 얼라인먼트, 10대 안전 무상점검, 책임 실명제 등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며 안전한 차량 관리를 돕고 있다"고 말했다.
박전규 기자 jkpark@

타이어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백석대·백석문화대, '2024 백석 사랑 나눔 대축제' 개최
  2. 남서울대 ㈜티엔에이치텍, '2024년 창업 인큐베이팅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3. 한기대 생협, 전국 대학생 131명에 '간식 꾸러미' 제공
  4. 단국대학교병원 단우회, (재)천안시복지재단 1000만원 후원
  5. 남서울대, 청주맹학교에 3D 촉지도 기증
  1. 1기 신도시 첫 선도지구 공개 임박…지방은 기대 반 우려 반
  2. 올해 대전 분양시장 지형도 도안신도시 변화
  3. "전국 검객들 한 자리에"… 2024 대전시장기 펜싱대회 성료
  4. "전국 검객들 한 자리에"… 2024 대전시장기 펜싱대회 성료
  5.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연내 착공 눈앞.. 행정절차 마무리

헤드라인 뉴스


`2026 세종 국제정원도시박람회` 실낱 희망도 깨졌다

'2026 세종 국제정원도시박람회' 실낱 희망도 깨졌다

2026년 세종 국제정원도시박람회 개최가 2024년 가을 문턱을 넘지 못하며 먼 미래를 다시 기약하게 됐다. 세간의 시선은 11월 22일 오후 열린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이하 산건위, 위원장 김재형)로 모아졌으나, 결국 더불어민주당 주도의 산건위가 기존의 '삭감 입장'을 바꾸지 않으면서다. 민주당은 지난 9월 추가경정예산안(14.5억여 원) 삭감이란 당론을 정한 뒤, 세종시 집행부가 개최 시기를 2026년 하반기로 미뤄 제출한 2025년 예산안(65억여 원)마저 반영할 수 없다는 판단을 분명히 내보였다. 2시간 가까운 심의와 표..

[드림인대전]생존 수영 배우다 국가대표까지… 대전체고 김도연 선수
[드림인대전]생존 수영 배우다 국가대표까지… 대전체고 김도연 선수

"생존 수영 배우러 갔다가 수영의 매력에 빠졌어요." 접영 청소년 국가대표 김도연(대전체고)선수에게 수영은 운명처럼 찾아 왔다. 친구와 함께 생존수영을 배우러 간 수영장에서 뜻밖의 재능을 발견했고 초등학교 4학년부터 본격 선수 생활을 시작했다. 김 선수의 주 종목은 접영이다. 선수 본인은 종목보다 수영 자체가 좋았지만 수영하는 폼을 본 지도자들 모두 접영을 추천했다. 올 10월 경남에서 열린 105회 전국체전에서 김도연 선수는 여고부 접영 200m에서 금메달, 100m 은메달, 혼계영 단체전에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무려 3개의..

[현장]구청·경찰 합동 쓰레기집 청소… 일부만 치웠는데 21톤 쏟아져
[현장]구청·경찰 합동 쓰레기집 청소… 일부만 치웠는데 21톤 쏟아져

<속보>="내 나름대로 노아의 방주 같아…'나는 자연인이다' 이런 식으로, 환경이 다른 사람하고 떨어져서 살고 싶어서 그런 거 같아요." 22일 오전 10시께 대전 중구 산성동에서 3층 높이 폐기물을 쌓아온 집 주인 김모(60대) 씨는 버려진 물건을 모은 이유를 묻자 이같이 대답했다. 이날 동네 주민들의 오랜 골칫거리였던 쓰레기 성이 드디어 무너졌다. <중도일보 11월 13일 6면 보도> 70평(231.4㎡)에 달하는 3층 규모 주택에 쌓인 거대한 쓰레기 더미를 청소하는 날. 청소를 위해 중구청 환경과, 공무원노동조합, 산성동 자율..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롯데백화점 대전점, ‘퍼피 해피니스’ 팝업스토어 진행 롯데백화점 대전점, ‘퍼피 해피니스’ 팝업스토어 진행

  • 대전-충남 행정통합 추진 선언…35년만에 ‘다시 하나로’ 대전-충남 행정통합 추진 선언…35년만에 ‘다시 하나로’

  • 대전 유등교 가설교량 착공…내년 2월쯤 준공 대전 유등교 가설교량 착공…내년 2월쯤 준공

  • 중촌시민공원 앞 도로 ‘쓰레기 몸살’ 중촌시민공원 앞 도로 ‘쓰레기 몸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