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중도일보 스튜디오에서 열린 신천식의 이슈토론에서는 장한상 경남 관광 마이스포럼사무총장<사진 맨 왼쪽>, 최인경 전라북도 관광 전문위원<사진 맨 오른쪽>을 초청해 '대전 방문의 해, 관광산업 육성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
올해 '대전 방문의 해'를 맞아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가시화되고 있다. 대전시는 '방문의 해' 사업을 올해에 그치지 않고 3개년 계획으로 확대해 올해를 그 원년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중도일보 스튜디오에서 열린 신천식의 이슈토론에서는 15일 오전 장한상 경남 관광 마이스포럼사무총장, 최인경 전라북도 관광 전문위원을 초청해 '대전 방문의 해, 관광산업 육성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타 지역의 관광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참석자들은 대전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로 '과학도시'를 이야기하며 과학과 접목시킨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먼저 최 위원은 "대전은 엑스포 등 과학의 이미지가 강하다. 또 이응노 박물관, 아트페스티벌 등 예술도 활성화 되며 고품격의 첨단을 달리고 있다"며 "과학관광과 아트 투어리즘을 접목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다른 지자체와는 다른 대전 방문의 해를 치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장 총장은 대전의 카이스트를 예로 들었다. "카이스트에서 교수님이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재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시행한다면 전국에서 신청자가 모일 것"이라며 "지역과 연계성을 가지고 매칭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성공적인 방문의 해를 치르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일을 추진할 수 있는 전담 인력 마련이 우선 순위로 제기됐다.
장 총장은 "사람 속에서 만들어지는 산업이 관광산업"이라며 "담당자가 자주 바뀌면 업계에서도 포기해 버린다. 공무원, 전문가 등 업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 역시 "부서간의 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전문가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함께 추진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최 위원은 2004년 강원도 방문의 해를 들며 "대전만의 킬러 콘텐츠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시 강원도는 가을동화, 겨울연가 등 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했다.
이처럼 대전도 이름 뿐인 방문의 해가 아닌 '왜 실시를 해야 하는지, 킬러 콘텐츠가 무엇인지'를 핵심을 가지고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전에는 국립현충원, 계룡대, 국립연구소 등 다양한 국가기관이 존재한다.
장 총장은 "대전만의 자원들을 활용해 사람이 많이 모일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며 "대전에 왜 꼭 와야 하는지 필요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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