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낚시를 소재로 한 TV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면서 ‘선상낚시’ 인기가 높지만, 상당수의 어선이 안전장비를 제대로 갖추지 않아 전국적으로 안전사고가 급증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자료 |
최근 4년 8개월간(2013년~2017년 8월) 발생한 낚시어선 사고가 737건에 달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2014년까지는 연간 100건 이내 수준이었지만, 2015년부터는 연간 200건 이상으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을 정도다.
사고지역은 충남이 190건(25.7%)으로 가장 많았고, 전남 170건(23.1%), 경남 96건(13.1%)의 순이었다. 3개 지역에서 발생한 사고가 전체의 60%를 넘었다.
이를 근거로, 소비자원이 충남을 비롯해 6개 광역도에서 영업 중인 낚시어선 20개를 대상으로 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화설비 미비치와 비치 수량 부족(16개, 80.0%), 구명줄 미보유(2개, 10.0%), 승선자명부 부실 작성(5개, 25.0%), 신분증 미확인(14개, 70.0%) 등 낚시 관리·육성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들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았다.
낚시 어선 사고는 단시간 내에 인명피해가 확대될 수 있는 해상사고인 만큼 적합한 구명장비 비치는 생명과 직결될 수 있어 개선이 시급하다. 실제 2017년 12월 영흥동 낚시어선 사고 때는 15명이, 2015년 9월 돌고래호 전복 사고 때는 18명이 사망한 바 있다.
위생 환경개선과 해양오염 방지 방안도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대상 20개 낚시 어선 중 3개(15.0%) 어선에서 승객이 술을 마셨고, 2개(10.0%) 어선은 화장실 미설치, 8개(40.0%) 어선은 규정에 부적합한 화장실이 설치돼 있었다. 17개(85.0%) 어선은 담배꽁초를 비롯한 쓰레기를 바다에 투기하고 있었다.
소비자원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해양수산부에 ▲낚시어선 안전관리·감독 강화 ▲낚시어선 안전장비 설치관리·감독 강화 ▲낚시어선 위생 환경개선과 해양오염 방지를 위한 방안 마련을 요청할 계획이다.
윤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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