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ST가 지난 2007년부터 발간한 '해양문고'는 해양과학 기술에 대한 일반 대중과 청소년들의 이해를 돕는 교양 과학서다. 제31권 '울릉도·독도의 바다생태계'는 김윤배, 민원기, 명정구 박사가 울릉도·독도의 해양환경과 해양생물에 관한 특성을 이해하기 쉽게 서술한 책이다. 울릉도·독도를 바다 생태계의 터전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하고, 전 지구적 해양 환경 변화 속에서 보존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제32권 '바다의 눈, 소리의 비밀(최복경·최영호 저)'은 그간 일반인이 접하기 어려웠던 바다 속 소리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한다. KIOST의 수중 음향 연구진이 수십 년 간 연구한 바다 속 소리과학을 쉽고 흥미롭게 풀어냈다.
화보집 '과학으로 보는 바다' 제8권 '대양탐사 대항해에 도전하는 이사부호(김채수·강동진·노태근 저)'는 국내 최대의 대형 해양과학조사선 이사부號의 탄생 과정과 탐사 과정을 다양한 사진들로 보여준다.
전문직 종사자와 일반인을 위한 전문도서 '세계 컨테이너 터미널 견문록(시노하라 마사하루 저)'은 세계 주요 컨테이너 港의 관리와 운영 등의 알아보고, 모범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김웅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원장은 "해양문고 시리즈는 연구자들이 다소 어려울 수 있는 해양과학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 도서"라며 "시리즈를 통해 학생들이 바다에 더 큰 호기심을 느끼고 바다에 관한 멋진 꿈을 꾸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윤창 기자 storm023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