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은 영국표준협회로부터 ISO 29990:2010 인증(학습서비스경영시스템)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 인증은 국제표준기구가 학습 수요자에게 최상의 교육 여건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훈련기관을 선정해 글로벌 모범교육기관으로 공인하는 것을 말한다. 해당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국제 표준규격에 부합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전담 인력 및 조직운영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원자력교육센터는 매년 IAEA 등 국제기구와 원자력 기술의 해외 진출기반 조성과 국제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공동 교육훈련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또 내부적으로도 국내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연 연계 교육과정을 개설하는 한편 연구원 직원교육 브랜드인 KAERI-ACE 등 매년 약 80건 이상의 자체 교육훈련과정을 운영하며 직원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원자력연은 우수한 품질의 교육훈련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밑바탕이 되어 2008년과 2011년 정부 출연연 최초로 공공부문 인재개발 우수기관 인증을 받았고, 2012년에는 지식경제부의 국가품질대상 인재개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백원필 원자력연 원장 직무대행은 “1967년 설립된 원자력교육센터는 지난 반세기 동안 대한민국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개발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에 힘써왔다”며 “ISO 인증을 통해 세계적 수준으로 인정받은 교육훈련 역량을 기반으로 연구원과 교육센터는 미래 세대가 요구하는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의 글로벌 스탠다드로 우뚝 서겠다”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