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최근 3년 6개월간(2015년 1월~2018년 6월)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다이어트 패치 관련 위해 사례는 모두 25건으로 확인됐다.
소비자원 제공 |
성별로는 다이어트 패치의 주 사용계층인 여성이 20건(80.0%)으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연령별(연령 확인가능한 19건 대상)로는 외모에 관심이 많은 '20~30대'가 13건(68.4%)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15개 제품 모두 의약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표시나 광고를 사용했다.
현재 다이어트 패치는 품목 분류와 적용 법률 등이 불명확해 안전기준이나 품질표시 등 안전관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런 사각지대를 틈타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해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표시·광고를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중에 판매 중인 다이어트 패치 15개 제품의 표시·광고실태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제품 모두 다이어트와 지방 분해, 셀룰라이트 감소, 질병 치료 등의 표현을 사용해 소비자들이 의약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었다.
또 ‘변비·생리통 완화 ‘부종·수족냉증·안면홍조에 효능’ 등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표시·광고한 제품도 7개(46.7%)에 달했다.
이 외에도 제품 사용방법으로 10개 제품(66.7%)이 가려움증, 붓기 등 증상 발생 시에도 냉찜질 후 계속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어 부작용이 우려됐다.
소비자원은 조사결과를 토대로 다이어트 패치의 안전관리 방안 마련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건의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사이버조사단을 통해 다이어트 패치의 표시·광고 모니터링 강화, 사이트 차단과 관련 업체 시정명령 등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윤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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