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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엔 버스를 많이 탔다. 아무래도 버스를 접하기가 수월했기 때문이다.
얼마 전 대전서남부터미널을 가서 깜짝 놀랐다. 이용객이 거의 없어 터미널이 한산했다. 적막감마저 감돌았다. 버스 행선지를 표기한 안내판이 벽에 걸려 있길래 확인해 보니 버스 노선이 충남 지역밖에 없었다.
서남부터미널은 구조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쇠락하는 건 안다. 하지만 지금은 타 지역을 갈 때 웬만하면 기차를 이용한다. 기차의 낭만적인 분위기가 한 몫 하기도 한다.
그런데 기차를 탈 때마다 생각하는 건 맘만 먹으면 얼마든지 부정승차 할 수 있겠다는 거다. 기차 탈 때와 내려 출구를 빠져 나올 때 어느 누구도 티켓 확인을 안 한다. 양심에 맡긴다는 회사의 방침인가.
국감 자료에 따르면 열차와 광역 전철에서 무임승차 등 부정승차가 매년 수십만 건에 이른다고 한다. 적발 건수는 287만600건이다. 매년 평균 58만건인 셈이다. 광역전철이 가장 많이 발생했다. 이는 전철 이용객이 가장 많아서 나온 통계다. 이로 인한 범칙금이 5년간 247억9600만원에 달한다.
부정승차 시 적발되면 요금의 몇 십배의 범칙금을 문다지만 복불복 아니겠는가. 일일이 검사하는 것도 인력낭비, 시간 낭비일 수도 있다. 그러면 입출시 자동으로 확인되는 자동화 시스템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물론 지하철은 시스템이 설치됐지만 얼마든지 빠져나갈 수 있게 돼 있다. 철도회사의 안이한 철도 운영으로 자칫 호기심에, 악의적으로 부정승차 했다가 '거액'의 돈을 물게 되는 걸 방지해야 한다. 이는 회사가 이용자의 범법을 방조하는 거나 다름없다. 우난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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