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신호시스템 차상·지상장치 간 정보전송 설명도 |
철도공단은 국토교통부의 철도 신호시스템 시범사업 계획에 따라 전라선 익산~여수 간 180㎞ 구간에 한국형 신호시스템(가칭 KTCS-2)구축을 위한 기본 실시설계에 착수했다.
그동안 해외기술에 의존했던 철도 신호시스템의 기술자립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2014년 12월부터 올해 6월까지 철도공단 주관으로 철도공사, ETRI 등 산학연 15개 기관이 참여해 한국형 신호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 지난 7월 수립한 한국형 신호시스템 시범사업 추진계획에 따라 전라선에 2021년까지 시스템을 구축한다.
박민주 철도공단 기술본부장은 “100% 국산기술로 진행되는 한국형 신호시스템 시범사업이 완료된 이후 국가철도망 96개 노선, 4848㎞에 한국형 신호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약 2조2000억원을 투입해 2032년까지 약 5만7000개의 신규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외철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는 것은 물론, 철도건설비와 유지보수비용 절감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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