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코레일의 정치후원금 의혹과 다수의 안전사고, SR 채용비리 등 굵직한 이슈가 집중 질타를 받을 전망이지만, 남북철도복원과 맞물려 통합에 대한 질의도 국감에서 논의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철도의 양대산맥인 코레일과 SR 두 기관의 통합은 올해 2월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취임하면서 속도가 붙는 듯했다. 그러나 SR 측의 반대와 국토교통부의 미온적인 행정력으로 진전된 결과물이 나오지 못했다.
그나마 지난 6월부터 연구용역에 들어갔고, 8월 철도산업 구조평가 협의회 출범하면서 지난해 국감보다는 구체적인 얘기가 오갈 가능성이 크다.
코레일은 한시가 바쁘다.
평양정상회담에서 남북철도 복원이 확정되면서 SR 통합을 하루빨리 마무리 짓고 싶을 수밖에 없다. 중국과 러시아 등 유럽으로 이어지는 대륙철도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두 기관이 철도 행정력을 통합해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코레일의 공공철도 행정력 통합에 대한 의견에 일부 전문가와 의원들도 힘을 실어주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지난 9월 국토교통위원회 윤관석 의원은 ‘고속철도하나로운동본부’와 공동주최로 철도산업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박흥수 사회공공연구원 의원은 “코레일과 SR 통합으로 시설과 운영 통합, 철도 차량제작 분야와의 유기적 협력이 현실화될 때 대륙철도, 동북아 철도 공동체 시대 주도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물론 통합이 가장 큰 숙제지만, 정치후원금 의혹과 채용비리로 얼룩진 철도기관에 대한 질타도 국감에서 빠질 수 없다.
코레일은 국감을 앞두고 정치후원금 의혹을 안고 있는 만큼 주요 쟁점에서 피할 수 없어 보인다.
SR은 채용비리가 여전히 발목을 잡고 있다. 채용비리 연루자들이 SRT를 어린이용 승차권을 대량 구매해서 부정승차 했고, 직위가 해제된 당시에도 40여 차례 철도를 이용했음도 밝혀져 지난 8월 취임한 권태명 사장의 향후 대책안에 여론이 쏠리고 있다.
국토교통부 국감은 10일부터 시작해 오는 24일 대전 철도사옥에서 코레일과 SR, 철도공단의 국감이 진행된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