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보실까요?
1, '고맙습니다'와 '감사합니다'에 대하여
①'고맙습니다.'와 '감사합니다.''는 그 뜻에서 별 차이가 없고 쓰이는 곳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②'고맙습니다'는 순 우리말로 이루어진 말이고, '감사(感謝)합니다'는 '감사(感謝)'라는 한자어에 '하다' 접미사가 붙어 만들어진 합성어입니다.
③ '고맙다'는 '남이 베풀어 준 물질적인 호의나 도움 따위에 대하여 마음이 흐뭇하고 즐겁다'라는 의미이고, '감사하다'는 고마움을 나타내는 인사로 '고마운 마음이 있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④ 필자가 권해드리고 싶은 것은 '고맙습니다'와 '감사합니다'를 함께 쓸 수 있는 경우에는 '고맙습니다'를 사용하도록 권해드립니다.
⑤ 어떤 분들은 '감사(感謝)'가 일본에서 들어온 말(かんしゃ 感謝)이라고 하는데, 이 말은 중국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제 강점기에 많이 사용해서 그렇게 생각하는 것뿐입니다.
⑥ 이런 경우에는 '감사(感謝)'로 사용해야.(대체할 적당한 말이 없음)
'감사장, 감사패, 추수감사절' 등
2, '다르다'와 '틀리다'
'다르다'는 '같지 아니하다'란 뜻으로 사물이나 상태를 대조하여 설명할 때 쓰이는 말이고, '틀리다'는 '맞지 아니하다'란 의미의 말입니다.
예) 1, * 미자와 미숙이는 같은 자매이지만 얼굴 모양도 성격도 다릅니다.
2, * 올해 제 10회 '대전 효문화 뿌리 축제'는 지난해 축제보다 규모 면에서나 내용 면에서 많이 다르다.
3, * 올해 '대전 효문화 뿌리 축제'시 수변무대에서 공연되는 '청년들이여, 낙망하지 말라'는 안중근 의사께서 하신 말씀이라고 하면 이는 틀리는 말이다.(도산 안창호선생님의 말씀)
김용복 한말글 사랑 한밭모임 회원
♣ 이 시 감상해 보시겠어요?
널브러진 은행잎을 밟으며
大元 채 홍 정
떨어진 / 잎들끼리
뒹구는 저 스산함
마지막 / 노란빛을
발산한 잔해 모습
움츠린 / 늦 갈바람에
떠나는 너 이러랴
모체와 / 멀어버린
아쉬운 집착인가?
서로가 / 감싸주고
껴안는 진혼 풍경
흩날려 / 물결치듯이
자아내는 허공아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