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태풍 솔릭으로 인한 기습폭우로 침수된 차량/중도일보DB |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주요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지난달 90% 안팎으로 치솟았다.
손해액을 보험료로 나눈 것을 손해율이라고 하는데, 이 수치가 높을수록 보험료 인상 압박이 커진다.
업계 1위인 삼성화재 손해율이 올 6월 80.6%에서 7월 85.3%, 8월에는 89.2%로 올랐다. 78.0%, 80.4%, 79.4% 였던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교하면 지난달 손해율은 10%p 가량 높다
DB손해보험 6월 79.2%에서 7월 85.4%, 8월 86.3%로 올라갔다. KB손해보험 역시 같은 기간 74.3%, 80.3%, 82.0%로 상승세를 나타냈다. 현대해상은 80.4%에서 87.7%로 올랐다가 87.1%로 다소 하락했지만, 여전히 90%에 근접한 수준이다.
중소보험사들 상황은 더 심각하다.
대부분 보험사의 손해율이 90%를 넘었다.
한화손해보험은 6월 83.4%, 7월 90.6%, 8월 91.8%의 손해율을 기록했다. MG손해보험은 6월 98.3%에서 7월 104.3%까지 올랐다가 8월에는 94.6%로 다소 하락했다.
심지어 100%가 넘어가는 곳도 있다. 손해율이 100%를 넘으면 그달에는 보험료를 받아도 손해액을 충당하지 못했다는 의미다. 흥국화재는 6월 95.0%에서 7월 102.7%로 치솟았다.
이처럼 손해율이 급등한 것은 최악의 폭염과 폭우까지 겹치며 자동차 사고가 늘어난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다.
지난달 한반도를 지나간 태풍 '솔릭'으로 인한 침수사고도 영향을 미쳤다.
자동차보험 의존도가 높은 손보사들을 중심으로 금융당국에 "보험료 책정 자율화, 정비수가 인상 등이 고려돼야 한다"며 보험료 현실화 필요성을 강도 높게 요구하고 있다.
보험업계는 이미 지난 6월께 정비요금 상승으로 인해 자동차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하고 정비업체 등급검증과 함께 인상 시기와 폭을 저울질해 왔다.
손보업계에 따르면 정비수가 인상에 따른 정비업체 재계약은 10월께 마무리될 전망이며 이에 따라 올해 말 보험료 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원영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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