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관계이론의 창시자 멜라니 클라인 학자는 '엄마의 젖가슴'과의 관계에서 차츰 아버지와의 관계를 서술했습니다. 클라인의 영향을 받은 도널드 우즈 위니캇은? 'holding mother(안아주는 어머니)' 품의 경험에서 출발하여 아버지와 새로운 차원의 관계경험으로 나아간다고 보았습니다. 위니캇이 말한 'Good enough mother(충분히 좋은 엄마)'는 엄마와의 모든 경험을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인격의 근원적인 재탄생은 엄마와 아이와의 상호관계를 통해 통찰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좋은 젖가슴과 나쁜 젖가슴을 모두 경험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나쁜 것과 좋은 것을 둘로 나뉘어버리는 이분법적 사고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자기를 용서하는 과정에서 자신 안에서 이렇게 둘로 나뉘어 생각하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스스로에게 진실로 묻고 답해야 합니다. 우리는 부분대상을 전체로 봄으로써 많은 오류를 범하고 살고 있습니다.
자기용서란 자신이 잘못이나 실패를 했을 때 경험하는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 행동을 스스로에 대한 연민, 너그러움, 자신에 대한 사랑 등 긍정적인 감정이나 생각,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입니다. 자기용서는 자신이 상처를 준 상대방에게 보상을 하거나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향후에 변화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조건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타인용서는 자신에게 위해를 가한 상대방의 행동 변화를 전제하지 않고 용서를 베푼다는 점에서 무조건적일 수 있습니다. 자기용서는 자신의 내적 수준에 따라 부족한 자신을 받아들이고 자신과 화해하는 과정이라고도 말 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자기 용서는 우리의 내면을 놀랍도록 성장하게 해줍니다. 한 예로, 자기 안에 시기심을 있다는 사실조차도 모르고 좋은 사람이라고만 살았던 사람이 자신의 시기심을 보고 소스라치게 놀라게 됩니다. 질투와 시기심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질투는 자신이 갖지 못하는 것에 대한 욕구이고, 시기심은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좋은 것을 파괴하고 싶어하는 욕망입니다. 시기심은 비교할 수 없는 공격성과 파괴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너그럽다고 생각했던 자신의 모습 안에서 시기심이 있을 때 알았을 때, 마치 유리잔을 바닥에 깨트렸을 때 깨진 조각들처럼 마음의 거울이 파편화됨을 어떻게 인정하고 받아드릴 수 있겠습니까?
'자기용서'는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인식하고, 그 행동에 대한 책임과 비난을 수용하고 죄책감에서 오는 고통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죄책감과 후회를 인지적, 감정적으로 다루는 과정이 없는 자기용서는 거짓용서, 즉 합리화, 억제, 부인, 자기기만 등을 이끌게 됩니다. 참된 자기용서는 자신의 잘못된 생각과 행동으로 인해 받아들이지 못했던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는 것이므로 자기수용의 과정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결국은 자기존중의 회복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용서는 자신에 대한 고통스러운 생각과 느낌을 회피하거나 없애려는 동기에 의해서 나타나는 자기 파괴적인 행동과 자기 처벌적인 행동을 줄여나가는 것이며, 자기를 이해하는 가장 기본이 되며, 자기를 진정 사랑하게 되는 길잡이 됩니다.
박경은 가득이심리상담센터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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