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세권 개발 조감도. 사진=대전시 |
10년 동안 코레일이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을 위해 한 건 두 차례의 사업자 공모 절차와 사업설명회가 전부다. 물론 공모에 참여한 기업은 단 한 곳도 없었다. 형식적인 공모 절차 외에는 제대로 신경 쓰지 않았다는 방증이다.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을 코레일이 아닌 ‘대전의 일’로 치부하는 분위기다.
세 번째 도전인 올해만큼은 민자유치에 나서는 코레일이 더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다.
사업성에 매번 발을 돌렸던 대기업의 마음을 잡을 특별한 사업계획 혹은 ‘당근’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대전역세권 개발은 약 1조 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사업이다. 단순히 역 주변 개발에 그치지 않고 문화와 소비가 융복합되는 거대 상권을 만드는 경제문화도시로의 확장성이 담겨있다.
예로 동대구역의 아쿠아리움, 영등포역의 백화점 거리, 수원역의 영화+쇼핑처럼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은 역기능과 함께 문화, 상권 등이 어우러진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사업이다.
민간사업자는 ‘사업성’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 ‘키워드’가 될 수 있다.
사업비 1조 원을 투입해 ‘대전역=대기업’의 이미지를 만들어 수익을 내는 것이 민간사업의 목표다. 민간사업자가 단독으로 고민하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코레일이 해결사 역할을 해야 하는 셈이다.
자치단체 관계자는 “대기업 참여는 결코 쉽지않은 문제이기에 코레일과 자치단체는 물론 지역상인들까지 함께 노력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복합 2구역에 적용할 수 있는 문화를 시와 지자체, 그리고 상인과 고민해 역으로 대기업에 제안할 수 있는 적극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코레일은 10년 동안 민간사업자 공모에서 늘 기다리는 수동적인 역할만 맡아왔다. 적극적으로 대기업과 접촉하거나 사업성을 고려해 대기업이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은 부족했다.
코레일 대전역세권 협약을 맺은 지난 18일 이후 민자유치 공모 계획이나 구상안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이 없는 상태다.
다만, 코레일 관계자는 “이제 막 인근 상인들과 상생협약의 물꼬를 튼 만큼,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단계”라고 말했다.
경제단체 관계자는 “대전역세권은 사업성 측면에서 어려움이 많은 사업으로, 사업시행자인 코레일이 가장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과거의 실패를 극복할 수 있다”며 “올해도 사업이 좌초되면 대전역세권 개발은 희망이 없다”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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