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첫 역세권개발사업 추진 이후 세 번째 도전으로, 강력 반대하던 영세상인들의 마음을 돌렸다는 점에서 기대할만하다.
그러나 10여 년 동안 대전시장은 3번, 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은 7번이나 명패를 바꿀 정도로 지지부진했다는 점에서 신중한 반응도 없지 않다.
대전시와 코레일, 동구청, 중구청, 상인연합회는 18일 중구 대흥동 도시재생본부에서 대전역세권 개발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역세권 개발을 위해 필수적인 대기업 민자유치에 반대하던 원도심 중소·영세상인들의 협조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원도심과 지역상권 활성화 등 균형발전 측면에서 상호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지하며 성공적인 개발을 위한 첫발을 내디딘 것이다.
원활한 사업을 위해 대전시는 상생협력 계획을 총괄하고, 동구청과 중구청은 판매시설 개설과 등록 등 행정절차를 맡게 된다. 상인회는 점포 개설 등 영업활동을 지원하고, 코레일은 민자유치 공모를 추진한다.
대전역세권 개발은 1·2·3부지로 나뉜다.
사업의 핵심은 복합 2구역으로 상업부지는 3만2444㎡다. 이 가운데 코레일이 2만7740㎡을 소유하고 있다.
상업부지에는 판매와 업무, 문화 등 도심복합시설이 들어서고, 지하 5층, 지상 53층 규모의 랜드마크 빌딩 조성이 가능해진다.
여기에 대전역을 중심으로 택시와 시내버스와 연계되는 ‘복합환승센터’도 핵심 시설로 자리 잡는다. 세종~대전 간 광역간선급행버스(BRT) 승강장은 물론 열차와 지하철, 고속버스까지 연결되는 교통의 허브로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905년 1월 생긴 대전역은 대전 발전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곳이다. 현재는 기반시설과 도시환경이 매우 열악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의 균형발전 측면에서 복합 2구역 개발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낙후됐던 대전역 일대의 원도심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지자체와 지역상권과 상생협력을 통해 대전시 균형발전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역세권 개발의 핵심은 역시나 민간투자다. 코레일은 8월부터 사전 접촉과 공모 준비에 들어가고 연말부터 본격 공모를 시작한다. 개발사업비는 1조원에 달한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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