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운행을 맡고 있는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와 철도 노선시공을 맡고 있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의 본사가 대전에 있는 만큼 철도와 관계된 시설이 대전으로 집약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1급 역인 대전역과 호남선의 중심이 되는 서대전역은 전국을 잇는 허브역이기 때문에 철도 도시 대전의 위상 제고를 위한 준비태세로 전환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1000억 원 규모의 철도박물관 유치는 현재 올스톱 상태다.
박물관 유치의 가장 큰 라이벌로 꼽히는 경기도 의왕시를 비롯해 전국 10개 지자체가 공모에 참여할 만큼 경쟁이 치열했다. 국토부는 과열 양상을 막기 위해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여기에 남북철도 경협과 유치 경쟁이 맞물리면서 당분간 철도박물관 유치는 결정 되기는 어렵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일각에서는 유치 결정이 보류된 현재가 철도박물관 조성을 위한 준비단계의 최적기로 보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자와 황인호 동구청장 당선인의 주요 공약에 철도박물관 유치가 포함돼 있는 만큼, 대전시와 지자체 그리고 의회가 힘을 모아 박물관 유치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안을 수립해야 한다는 결론이다.
철도박물관이 대전으로 올 경우 낙후된 동구와 대전역세권 개발은 자연스럽게 풀릴 수 있다는 기대감도 크다.
동구 소제동 주민은 “대전역을 기준으로 서광장과 동광장으로 나뉘는데, 동광장은 상당히 낙후돼 있다. 철도박물관이 유치만 된다면 지역경제 뿐 아니라 대전역의 상징성 또한 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민선7기의 첫 시험대가 철도박물관 유치와도 직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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