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건강검진은 통해 의료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결혼이주여성의 여성 질환을 조기 발견·예방하고, 의료비를 지원하여 다문화 가족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주고, 더욱 안정된 가족생활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해당 건강검진은 한온시스템과 세이유외과의 후원으로 추진되었다. 한온시스템에서는 의료비를 후원하고, 세이유외과 의료진은 휴진일임에도 의료봉사를 통해 무료로 건강검진을 실시하게 되었다.
무료진료를 받은 결혼이주여성은 대전 5개소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추천받은 대상자 중,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2018년 기준 중의소득 이하와 다자녀 가정 등 가정 형편이 어려운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우선으로 선정하였다.
건강검진 항목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암 검진 항목에서 추가된 △유방암 △갑상선암 △산부인과 암 검진 등이며 진료를 받은 결혼이민자 김 모 씨는 친절하고 자세히 알려줘서 좋았으며, 다문화가정을 사랑해줘서 좋았다고 밝혔다. 또한, 결혼이민자 응 모 씨는 이렇게 후원해줘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 감사했고, 앞으로 더 많은 결혼이민자가 진료를 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건강검진에서 2차 소견 대상자로 진단받은 결혼이민자는 조직검사비 및 시술비를 지원할 예정이며, 암 발견 환자는 2차 병원으로 연계할 예정이다.
대전 동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