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철도박물관은 대전과 세종, 경기도 의왕시 등 전국 10개 지자체가 공모에 참여할 만큼 경쟁이 치열한 중요 국책사업이다.
대전시는 작년까지만 해도 철도박물관 대전유치위원회를 발족하고 55만 명의 서명을 모으는 등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진 못했다.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는 일단 전면 보류된 상태다. 민주당 소속 신창현 의원이 한국철도공사가 의왕시에 세운 철도박물관을 국립박물관으로 승격하라는 법안을 대표 발의했지만, 대전과 충북 등이 반발하면서 국토부가 결정을 미뤘기 때문이다.
대전은 과거와 현재 철도와 관련된 인프라가 가장 풍성한 지역 중 하나다.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지역으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때문에 철도박물관 유치 사업이 보류된 현시점과 지방선거와 맞물린 만큼, 대전시장 후보 등이 적극적으로 공약화와 유치를 위한 행보를 이어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KTX 서대전역 경유가 무산된 상황에서 대전이 철도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도 철도박물관과 같은 대규모 시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전시장 후보들 이런 부분을 공약으로 발표했다.
민주당 허태정 후보는 ‘철도박물관 유치’를 10대 공약에 담았다. 철도박물관을 유치해 대전을 중부권 광역경제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구상안이다. 철도공사와 철도공단 등 철도 공공기관이 대전에 포진해 있고, 철도로 성장한 대전의 역사적 배경이 국립철도박물관 유치에 최적이라는 허 후보의 공약이다.
자유한국당 박성효 후보는 역세권 개발로 대전의 철도 인프라를 활용하겠다는 복안이다. 철도와 일제 강점기 문화가 있는 소제지역에 역사공원을 조성하고, 저심도 지하철 중심의 DTX를 연결해 경전철과 트램의 장점을 융합하는 방식으로 접근했다.
바른미래당 남충희 후보도 대전역세권 개발을 위한 언더그라운드 도시 프로젝트를 내세웠다. 김윤기 정의당 후보는 철도와 관련된 공약은 없다.
철도 관계자는 “국립철도박물관이 대전에 온다면 철도의 메카로 성장할 여건을 갖출 수 있다. 철도박물관 유치는 대전시의 의지와 지역 국회의원들의 협력, 대전시민의 지지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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