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니(WINI)'는 변화하는 금융환경에 적합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 2004년 이후 14년 만에 도입하는 차세대 전산시스템으로, 효율성과 편의성, 보안성 향상에 주안을 뒀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이용해 접촉하더라도 같은 환경을 구현하는 옴니채널을 구축했고,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고객별 맞춤형 금융상품도 추천해줄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에 분리 운영되던 시스템을 하나의 단말로 통합 구축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였고, 특히 최고급 정보보호 기술을 활용해 고객정보 보호 및 금융사기 예방도 한층 강화했다.
가동을 앞두고 손태승 행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관계사들과 함께 매주 운영위원회를 열어 진행사항을 점검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했으며,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연휴 중 비상근무를 통해 사전 민원예방 등 만반의 준비를 했다.
교체 첫날일 8일 오전 한때 접속량 폭주로 온라인뱅킹 처리가 지연되기는 했으나, 정오께 정상화돼 큰 오류 없이 무난하게 전환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개발을 맡은 SK C&C 김만흥 금융전략사업 부문장은 "우리은행을 비롯해 여러 협력사와 한 팀으로 공조해 이번 차세대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오픈할 수 있었다"며 "해당 시스템을 통해 은행의 고객 맞춤형 금융 상품 설계 및 서비스 제공 역량이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원영미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