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콘랩에서 배출된 창작자는 어떻게 아이디어를 얻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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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콘랩에서 배출된 창작자는 어떻게 아이디어를 얻을까?

지겨울 정도로 익숙한 대상이라도 다시 보고, ‘또’ 다시 보기

  • 승인 2018-02-23 17:31
  • 우창희 기자우창희 기자

컨텐츠 크리에이터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시장에 통하는 상품을 만들어내는 순간 자기 사업을 할 수 있고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와 경로가 무궁무진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 수익을 내는 크리에이터는 손에 꼽을 정도다. ‘어디서 본 것 같은’ 제품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다. 소비자는 지금껏 세상에 없었던 제품, 자기만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제품을 원한다. 이런 까다로운 조건 앞에 많은 도전자들이 무너져 내리지만 성공적으로 사업을 런칭한 사람도 적지 않다.
 
경기 콘텐츠코리아 랩의 지원을 통해 성장한 미들스튜디오의 김은비 대표와 플로라랩의 염미선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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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비 대표는 전통공예품을 현대화 시킨 제품으로 텀블벅에서 소위 ‘대박’이 났다. 누구나 전통공예 방식으로 자기만의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한 ‘취프로젝트’ 전통 매듭 팔지 DIY키트가 목표금액의 1,220%를 달성한 것이다.

 

김은비 대표는 "전통과 현대를 잇는다는 이야기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미들스튜디오는 우리의 것들이 현대인의 삶에서 새롭게 그 쓰임을 다하게 하고자 했다"며 "흔하고 익숙한 주제라도 저만의 시선으로 재해석한 것이 좋은 성과를 거두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플로라랩의 염미선 대표는 철제 프레임을 활용한 액자 같은 디자인의 사각 화병으로 온라인에서 화제가 됐다. 경기 콘텐츠코리아 랩에서 주기적으로 꽃을 배달해주는 플라워서브스크립션 1인 기업으로 시작했던 것이 제품 개발까지 확장된 것이다. 디자인 전공자라는 점과 안정적인 지원 아래 다양한 사업경험을 할 수 있었던 것이 시너지 효과를 냈다.

 

"단순한 그림이나 인테리어 작품이 아닌, 한 송이 꽃이나 식물을 꽂아야 완성되는 작품처럼 새로운 화병을 만들고 싶었다"는 염미선 대표는 "습관적으로 떠올리는 대상을 조금만 비틀어 접근하더라도 새로운 아이디어가 도처에 널려 있다"고 전해왔다.

 

이 같은 ‘다시 보기’는 염미선 대표를 ‘영 크리에이티브 코리아’의 대한민국 영 크리에이터 40인에 선정되게 만드는 데 일조했다. 염 대표는 작년 경기 콘텐츠코리아 랩의 랩 멤버십 외부전시지원을 통해 개인 자격으로 2017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 참가, 독립 부스를 운영해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현재 경기 콘텐츠코리아 랩은 문화 콘텐츠 창작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아이디어 생성에서부터 콘텐츠 제작 및 유통 플랫폼 연계, 창업까지 전 과정을 본 랩에서 체험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창작환경이 필요한 창작자들을 위해 강연 및 세미나 공간, 창작스튜디오, 회의 및 협업공간, 기본 6개월에서 최대 1년까지 이용 가능한 창작 팀 입주 작업실도 제공한다.
 
경기 콘텐츠코리아 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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