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월드비전 대전세종충남 지역본부 지회연합 신년교례회차 내전한 양호승 한국월드비전 회장을 유성라온컨벤션센터에서 만나 인터뷰했다. 다음은 양호승 회장과의 일문일답.
-월드비전은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가장 취약한 환경의 아동이 보호와 존중을 받으며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지역사회가 변화돼야 한다. 월드비전은 국제개발사업을 통해 마을의 기반시설을 튼튼하게 세우고 주민 역량을 강화해서 스스로 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마을을 만들어가고 있다. 월드비전은 국제구호사업을 통해 자연재해와 분쟁, 식량 위기로 고통받는 어린이와 주민에게 신속하고 전문적인 도움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생명을 위협받던 어린이와 주민은 안정을 되찾고 일상을 회복하고 있다.
-월드비전은 국내 나눔교육에도 앞장서고 있으신 줄 안다.
▲월드비전은 국내 취약 계층 아동에게 성장 단계에 따른 맞춤형 통합 프로그램과 경제적인 도움을 지원해오고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은 위기에서 보호받고, 꿈을 찾아 도전하며 나누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월드비전은 나눔교육을 통해 아동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지키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조화롭게 살아가는데 필요한 상품을 가꿔나가도록 교육과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월드비전은 아동의 권리를 침해하는 국내외 법과 제도를 시민들이 인식하고 개선하는 일에 함께 할 수 있도록 대중 참여 캠페인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시민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더 나은 정책을 제안하고 있다. 북한에 도움을 전하는 일에는 많은 제약과 어려움이 따르지만 월드비전은 국제본부와 협력해 북한 어린이를 위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지원을 멈추지 않겠다.
-월드비전에 대해 소개해주신다면.
▲월드비전은 한국전쟁으로 인한 고아와 미망인들을 돕기 위해 설립돼 지금은 전 세계 100여 개국에 지사를 둔 국제 NGO기관으로, 60년 넘는 역사를 통해 전문성을 키워왔다. 1991년까지 해외 후원자들의 도움을 받는 입장이었던 한국 월드비전이 이제는 '사랑의 빵', '기아체험 24시간' 등 자체적인 모금활동까지 펼치며 '도움을 주는' 나라가 되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후원자가 50만 명이 넘는 만큼 투명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우리는 1964년부터 내부감사를 실시해왔다.“외부 회계법인 감사와 정부 감사를 통해 후원금 사용에 대한 투명성을 검증받고 있다.
1950년 한국전쟁 당시 밥 피어슨 목사님과 한경직 목사님이 설립한 월드비전은 현재 100여 개국의 나라에서 긴급구호와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45만 명의 후원자를 보유한 월드비전은 연 예산 1천 500억원이 가용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NGO 단체로 사랑의 도시락사업, 북한사업, 국제구호사업, 국제개발사업 등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전파하고 있다.
한국월드비전 국제사업장은 총 40여 개 국가에 375개가 있다. 지난 한해에도 삶의 일부를 나눠주신 후원자님 덕분에 우리 아이들이 한 뼘 더 튼튼하게 자랄 수 있었다. 그 사랑에 감사드리고, 가장 소외된 어린이를 향해 내딛는 지도 밖으로의 행군을 멈추지 않겠다.
-양호승 회장은 누구?
▲전문지식과 국내외 대기업 근무경력을 통한 전략기획능력, 글로벌 마인드와 신앙심까지 겸비한 양호승 회장은 6년째 한국월드비전과 함께 대한민국의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양호승 회장은 전 CJ제일제당 글로벌 신규개발사업 부사장을 역임했고, 서울대 농과대 학사, 美 MIT식품/생물공학 박사, 미 일리노이주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를 마쳤다. 미국 IBM 왓슨 중앙연구소 연구원, SK그룹 회장실 및 SK케미칼 기획관리실장, 세계적인 식품향료제조회사인 미국 Sensient Technologies 마케팅 및 기술총괄 부사장을 거쳐 2007년부터 CJ제일제당 글로벌 신규사업개발 부사장으로 근무해 왔다.
온누리교회 장로이기도 한 양호승 회장은 크리스천 CEO포럼 운영위원장을 맡아 활동했고, 온누리 북한선교사역팀장, 온누리 선교학교 총괄 역할 등을 맡기도 했다. 시카고 온누리 비전교회 설립위원으로 활동했고, 연변과학기술대학교 생물공학과 겸임교수와 평양과학기술대학교 학사위원을 역임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