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주화 제조 공정 사진. 사진제공은 조폐공사 |
특히 매출과 영업이익은 4년 연속 사상 최대를 넘어섰다. 지난 4년간 강도 높은 경영혁신과 사업체질 개선에 힘쓴 덕분으로 풀이된다.
조폐공사는 지난해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매출은 전년보다 134억원 이상 늘어난 4777억원, 영업이익은 60억원 이상에 달했다. 조폐공사는 2014년 4276억원이었던 매출은 2015년 4595억원, 2016년 4643억원, 2017년 4777억원(잠정)으로 4년 연속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도 2014년 42억원에서 2015년 47억원, 2016년 59억원, 2017년 60억원 이상으로 매년 증가했다.
주화 제조량이 줄어드는 추세인데도 불구, 조폐공사가 이처럼 호실적을 지속하고 있는 것은 신사업 육성전략이 주효한데다 해외시장 개척 노력 또한 성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조폐공사는 분석했다.
2007년 2075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62%를 차지했던 화폐사업 매출액은 지난해 1558억원으로 비중이 32.6%로 낮아졌다. 반면 신사업은 지난해 1144억원의 매출을 달성, 비중이 23.9% 수준으로 올라섰다. 조폐공사가 지난 4년 동안 정품인증, 기념메달, ID, 해외 시장 개척, 우즈베키스탄 현지공장(GKD)을 통한 세계 면펄프 수출 시장 확보 등 신사업을 추진했다.
글로벌 시장 공략 성공도 지난해 조폐공사가 거둔 주요 경영성과로 꼽힌다. 2015년 265억원, 2016년 332억원에 그쳤던 수출은 지난해 524억원(잠정)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김화동 사장은 "지난 4년간의 도약은 강도 높은 경영혁신과 사업체질 개선 노력에 힘입은 바 크다"며 "조폐보안 분야에서 '글로벌 빅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 더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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