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 눈동자에 건배(저자 히가시노 게이고/역자 양윤옥/현대문학)
화창한 일요일, 경마장 앞을 어슬렁거리던 우치무라는 우연히 대학 동창 야나기다와 마주치면서 모델 그룹과의 소개팅 자리에 참석하게 된다. 키 큰 모델들 사이에서 가장 작고, 애니메이션 미소녀를 떠올리는 외모의 모모카와 애니메이션 이야기로 꽃을 피우며 친해지게 되지만, 모모카는 무언가를 감추듯 좀처럼 마음을 열어주지 않는다. 그리고 숨겨왔던 민낯이 드러나는 순간, 그들의 관계는 반전된다!
'그대 눈동자에 건배'는 유머와 페이소스, 짜릿함이 넘치는 아홉 편의 이야기를 담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단편 소설집으로 SF 판타지, 블랙코미디, 심리 서스펜스, 휴먼드라마, 로맨스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장르를 넘나들며 미스터리 소설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했다. 특히 저자 특유의 상상력이 단연 돋보이는 작품으로 하나하나가 저마다의 고유의 색깔을 띠며 독자들을 홀리고 있다.
또한, 유머러스한 SF적 상상력이 가미된 '렌털 베이비'는 미혼 여성이 '로봇 아기'를 대여해 육아를 체험하는 내용으로 과학이 발달한 미래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저자는 그 밖에도 '황당한 살인미수 사건에 휘말린 노부부의 '새해 첫날의 결심', 소녀와 고양이의 우정을 그린 '사파이어의 기적', 딸의 결혼을 앞둔 아버지가 풀어내는 수수께끼 스토리 '오늘 밤은 나 홀로 히나마쓰리', 많은 일본 독자들이 백미로 꼽은 마지막 단편 '수정 염주'까지 인간에 대해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며 보통 사람들의 평범하면서도 특별한 이야기를 마음으로 추리하고 있다.
최고은 기자 yeonha6151@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