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성기 국방과학연구소 수석연구원 |
올해의 ADD인상은 ADD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연구원 중 국방과학기술 개발과 발전에 공로를 세운 이를 시상하는 국방 R&D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민성기 연구원은 지난 1992년 ADD에 입사해 순항유도무기가 고속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추진력을 제공하는 소형제트엔진 연구개발을 담당했다. 민성기 연구원이 개발한 소형제트엔진은 적 함정을 공격하는 함대함유도무기 해성에 적용돼 성공적으로 개발했다.
또 현재까지 순항무기의 핵심 구성품인 제트엔진 기술 연구와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이 과정에서 함대함유도무기 개발유공으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고, 다수의 국방과학상과 국방과학장려금 및 연구개발 장려금을 수상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민성기 연구원은 공중발사 소형무기체계에 적용 가능한 고고도 시동·운용이 가능한 초소형 터보제트엔진 개발에 성공해 다수의 국내외 특허를 획득하고 그 창의성을 인정받아 2011년 국가연구개발사업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기도 했다.
민성기 연구원은 "국내 독자기술로 순항 유도무기체계용 제트엔진을 개발해 우리나라 자주 국방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며 "이를 바탕으로 관련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해 항공용 가스터빈엔진 기술을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