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조사, 발표하고 있는'광고경기 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2018년 1월 종합 KAI는 98.9로 전월과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98.9, 케이블TV 98.9, 라디오 98.9, 신문 91.4, 온라인-모바일 116.4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내년 초 신차 출시를 위해 광고마케팅을 준비 중인 수입자동차 업계 중심의'수송기기(128.6)'업종, 겨울방학을 겨냥한 영화업계 중심의 '서비스(125.0)' 업종과'가정용품(120.0)' 업종의 지수가 높게 나타났다. 지상파TV 광고비 집행을 늘릴 것으로 응답한 업종은 수송기기(128.6), 가정용품(120.0) 및 서비스(115.0) 업종이다. 온라인-모바일 매체는 컴퓨터 및 정보통신(140.0), 가정용품(140.0) 및 서비스(135.0) 업종이 광고비를 늘릴 것으로 응답했다. [그림 1]
[그림1] 업종별 2018년 1월 광고경기 전망 |
[그림1] 업종별 2018년 1월 광고경기 전망 |
KAI는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김의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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