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상황 속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이루며 한국어 역량을 향상 시기키 위한 다양한 게임놀이 활동을 소개하고자 한다.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고려해야 할 일 중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유의미한 의사소통 활동을 촉진, 증대시킬 방안을 모색하는 일이다. 게임 활동은 학습자들에게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 실제적인 상황을 제공하고 그 안에서 자연스럽게 상호작용을 유도하고 연습하고 활용함으로써 교실 밖의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에도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다.
첫째, 어휘량을 풍부하게 하여 언어 유창성을 기르는 것에 초점을 두는 어휘사전단계에 주로 활용 수 있는 게임놀이로는 자모게임, 감정빙고게임, 시장에 가면, 모눈종이 속 어휘 찾기, 숨은그림찾기 등이 있다. 둘째, 어휘형성단계는 초기 어휘사전단계에서 익힌 다양한 단어들을 다른 단어들과 연관 짓고, 문장으로 구성하는 역량을 키워나가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이 단계에 활용하기 좋은 게임 활동으로는 인간빙고게임, 슬로우모션 게임, 게스후 게임이 있다. 셋째 어휘해석단계는 초기 어휘사전단계에서 익힌 다양한 단어들을 다른 단어들과 연관 짓고, 문장으로 구성하는 역량을 토대로 문장을 이해하고, 해석할 뿐 아니라, 추론, 예견까지 가능한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주로 활용하기 좋은 게임 활동으로는 감정단어카드 게임, 연관 짓기 게임, 옛날 옛적에 게임, TFD(말하기, 느끼기, 행동하기) 게임 등이 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