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18년도 정부 예산안' 분석 결과 고속철도 2개 사업 414억 원, 광역철도 8개 사업 3,405억 원, 일반철도 8개 사업 9,827억 원, 시설개량 및 승강설비 등 6개 사업 246억 원 등 총 철도사업에 필요한 국비 1조 3,892억 원이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당초 정부안이었던 1조 1,982억 원보다 1,910억 원이 늘어난 규모다.
특히 경기도 역점사업인 경부선 서정리역과 SRT 지제역을 직접 연결하는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당초 정부안 79억 원 보다 100억 원이 늘어난 179억 원을 확보했으며, 안산 KTX 초지역, 화성 KTX 어천역을 신설하는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235억 원을 확보했다.
광역철도 사업은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560억 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200억 원, 하남선 120억 원, 별내선 960억 원, 수인선 552억 원, 신안산선 100억 원, 진접선 860억 원, 도봉산~옥정 광역전철은 53억 원을 각각 확보했다.
일반철도는 서해선 5,833억 원, 포승~평택 185억 원, 월곶~판교 51억 원, 이천 문경 2,876억 원, 여주~원주 3억 원, 인덕원~수원 81억 원, 동두천~연천 748억 원을 확보했으며, 문산~도라산 단선전철 사업은 당초 정부안에는 없었지만 50억 원이 국회에서 추가반영 됐다.
이밖에, 경부선 급행화를 위해 역내 대피선 설치를 위한 시설개량 사업비 200억 원, 용인경전철의 이용승객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스크린도어 설치 7.8억 원, 소요산역 시설개량 10억 원, 7호선 광명사거리역 승강설비 15억원, 분당선 미금역 승강설비 12억 원, 시흥차량기지역 신설 타당성조사 용역비 1억 원을 확보했다.
경기도는 올해 초부터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에 지속적으로 국비 반영을 지속 건의했으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사업의 필요성 및 시급성등을 설명해왔다.
이종수 경기도 철도국장은 "정부 사회간접자본(SOC)이 축소된 상황에서도 1조 3,892억 원에 이르는 국비를 확보할 수 있었다."며 "철도 소외 지역의 주민들이 겪고 있는 출퇴근 고통과 철도 건설의 시급성을 거듭 호소해 국회와 정부의 협조를 이끌어낸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기=이기환 기자 ghl3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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