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각 지방자치단체의 농산물 관련 상표출원이 총 4330건이다. 이는 지자체의 전체 상표 출원 건수 1만5688건의 27.6%에 해당한다. 매년 평균 400건이 넘는 출원 건수는 농산물이라는 하나의 품목이 차지하는 비중으로 매우 크다.
이를 광역자치단체별로 보면 전남 857건으로 가장 많고, 경북 848건, 강원도 500건, 충남 420건 순이다. 시군별로는 경북 안동시 170건, 울진군 112건, 제주시 106건, 전남 담양 104건 순으로 농산물 상표를 출원했다.
각 지자체가 출원한 농산물 상표들은 많은 비용과 노력 들여 지자체가 직접 상표를 개발 및 출원하고 육성해 소속 농민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한 공동 브랜드가 대부분이다.
한 예로 경북의 통합 과수브랜드 daily는 전국 점유율이 높은 자두, 복숭아, 포도, 사과 4개 품목 중 품질이 우수한 상위 50%에만 사용할 수 있게 허가했다. 농협 중앙회의 멜론 브랜드 k-melon은 전국 연합 브랜드로 국내 유통시장의 1위 뿐 아니라 해외시장 개척에도 주력해 연 100만불 이상의 수출실적을 달성하고 있는 공동 브랜드다.
지자체들이 앞장서 농산물의 공동 브랜드를 상표 출원하고 있는 이유는 전문성이 부족한 농민이 개별적으로 브랜드를 만들어 시장에서 성공시키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크고,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와 판로확대 및 마케팅에는 공동 브랜드가 적합하기 때문이다.
최규완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이제는 농산물의 브랜드화, 브랜드화 된 농산물이 소비자들의 의식 속에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 앞으로 고품질의 농산물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의 욕구와 트렌드의 변화 속에서 지자체들이 주도하는 농산물 관련 공동 브랜드 상표출원은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해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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