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의 한 연구원(왼쪽)이 중소기업에 애로기술지원을 위해 관련기술을 설명해 주고 있다. |
중소기업계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공통서비스 인프라 구축·운영사업을 통해 높은 성과를 이룩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통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정보통신 중소기업이 연구개발과 상용화 제품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핵심애로기술, 고가의 장비, 시험시설 등을 통합 지원한다.
20일 ETRI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공통서비스 사업을 통해 882개의 기업에게 2186건을 지원한 결과, 282억 8850만원의 매출향상과 166억 7500만원의 비용절감 성과를 거뒀다. 이는 중소기업이 투자한 금액 대비 10배 이상의 효과다. 또 한 기업당 평균 7개월 이상 개발 기간이 단축됐다.
ETRI는 ICT를 기반으로 중소기업이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만들어가기 위해 공통서비스 사업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지난 1985년부터 중소기업의 애로기술지원, 시험·장비지원 등 종합기술지원제도 운영을 해왔다. 본격적으로 제도화된 2006년부터 공통서비스 사업 제도를 운영 중이다.
연구진이 돕고 있는 공통서비스 종류는 애로기술지원과 장비지원, 시험 서비스, 시설지원, 제작지원, 테스트베드 지원 등으로 ICT 중소기업이라면 누구나 연구원이 제공하는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애로기술지원의 경우 2000여 명의 전문가 풀(pool)을 구성해 최대 3개월 동안 중소기업이 겪고 있는 애로기술에 대해 전문가들이 직접 투입돼 기술을 지원한다. 또 장비지원의 경우 ETRI가 보유한 40여 종의 장비 외에도 임차가 필요한 장비를 지원해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장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와 함께 시험 서비스의 경우 ETRI 내 실험실을 활용할 수 있고 전파 인증과 같이 민간 위탁 시험이 필요한 중소기업들은 ETRI와 업무협약을 맺은 시험기관 등에서 해당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배문식 ETRI 사업화부문장은 "연구원이 보유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 ICT 중소기업의 원가절감과 글로벌 기술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해 중소기업이 4차 산업혁명의 주역으로서 세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 사업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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