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공룡 그리기' 발표 수업 중인 프리즐 선생님반 아이들. 도로시 앤은 가장 좋아하는 공룡이 애완 앵무새 다이나라고 발표한다. 어리둥절해하는 아이들 앞에 스쿨버스를 출동시킨 프리즐 선생님. 과학탐험대는 수백만 년 전 중국으로 날아가 공룡을 직접 맞닥뜨리게 되는데….
초식공룡, 육식공룡을 비롯해 깃털이 숭숭 달린 낯선 공룡까지 다양한 공룡을 만날 수 있다. 또 스쿨버스는 야생동물 공원으로 현장 학습을 떠난다. 가을에서 겨울로 갑자기 계절이 변해 버린 야생동물 공원에서 과학탐험대는 곰으로 변한 스쿨버스를 타고 진짜 곰과 함께 추운 겨울을 나며 동물들의 가지각색 겨울나기를 살펴볼 수 있다. 다가오는 겨울을 앞두고 어린이들에게 동물들의 겨울나기는 어떤지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성과 우주에 대해 배우는 수업 시간, 카를로스는 우주게임을 하자고 제안한다. 좋은 생각이 있다며 스쿨버스로 안내하는 프리즐 선생님. 모두 버스에 올라타자 앞쪽 화면에 우주게임의 수수께끼 질문이 나타나며 다 함께 우주 탐험 출동.
우주선으로 변신한 스쿨버스는 지구 밖으로 나가 뜨거운 태양을 지나 화성에 착륙하는데…. 아이들은 수수께끼 질문에 차근차근 정답을 맞히며 태양계 천체들을 거리 순서대로 살펴본다. 두 번째 이야기 '달' 편에서는 우주선을 타고 지구의 위성인 달에 직접 가 본다. 달 위를 걸으며 지구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달의 뒷면을 두 눈으로 살펴보고, 지구와 달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비교해 본다.
원영미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