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년 9개월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개인형 전동이동수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108건이다. 올해 9월까지 75건이 접수돼 전체 피해구제 접수 건수의 69.4%를 차지할 정도로 급증했다.
품목별로는 전동킥보드가 56건 51.9%로 가장 많았고, 전동보드(전동휠) 31건 28.7%, 전동스쿠터 21건 19.4% 순이었다.
피해 유형별로는 품질 관련이 99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계약 관련, 광고 관련 순으로 나타났다. 품질 관련 피해는 배터리가 39건, 브레이크 및 핸들장치 각각 9건, 프레임 및 성능미달 각 8건 등의 순이었다. 또 해당 장치의 품질 분량으로 인해 상해사고를 입은 경우도 15건에 달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개인형 전동 이동수단 구입 시 ▲제품 구조의 안전성 및 견고성과 품질 보증기간 AS 정책이나 생산물배상책임 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할 것 ▲설명서와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일상점검을 철저히 한 후 운행할 것 ▲급경사, 장애물을 피하고 야간 주행 시에는 전후방 반사체를 부착할 것 ▲신체 보호장구를 착용해 안전하게 이용할 것을 당부했다.
이해미 기자
▲연도별 접수 현황
(단위 : 건) | ||||||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1월~9월 | 계 |
피해구제 | 5 | 2 | 7 | 19 | 75 | 108 |
소비자상담* | 30 | 18 | 45 | 119 | 270 | 482 |
* 1372소비자상담센터(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국번없이 1372)로 소비자단체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에 접수된 상담건수 |
▲품질 하자별 현황
[단위 : 건, (%)] | |||||||||
구분 | 배터리 | 브레이크 | 핸들장치 | 프레임 | 성능미달* | 타이어 | 소음 | 기타** | 계*** |
건수 (비율) |
39 (35.8) |
9 (8.3) |
9 (8.3) |
8 (7.3) |
8 (7.3) |
6 (5.5) |
6 (5.5) |
24 (22.0) |
109 (100.0) |
** 제품 표면 결함(흠집, 스크래치, 도색 불량 등), 일부 부품 미배송 등
*** 중복집계된 10건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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