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코레일은 유재영 사장직무대행 체제로 이달 초 추석특별대수송과 국정감사를 치뤘다.
국감에서는 부산역 점포 임대와 직장 내 성희롱 문제가 거론돼 다수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고 코레일은 25일 계열사 긴급회의를 통해 내부 제도개선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90일 동안 사장이 공석인 만큼 제도개선이 실행된다 해도 큰 힘을 받기는 어렵다는 반응이다. 향후 내정될 실질적 결정권자인 공공기관장의 실천 의지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10월 말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면 전국 공공기관장 교체 시기로 접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코레일은 물론 국토부 산하 도로공사와 한국감정원도 현재 사장 공백 사태가 길어짐에 따라 11월에는 반드시 사장 선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코레일 사장은 이른바 낙하산, 정관계 인사가 장악해 왔다.
홍순만 전 사장은 건설교통부 철도국장 등 국토부의 핵심 요직을 두루 거쳤으나, 친박 핵심 인사인 유정복 인천시장의 측근으로 알려지면서 정피아로 분류됐다. 2016년 5월 선임된 홍 전 사장은 성과연봉제 도입을 강행하면서 노조와의 갈등은 극에 달했다. 철도노조는 최장기 74일 파업을 지속했고, 홍 전 사장은 적폐 기관장으로 낙인 찍혔다. 결국 임기 절반도 채우지 못하고 홍순만 전 사장은 지난 7월 자진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코레일 역대 사장은 3년 임기를 채우지 못했다는 공통적인 꼬리표도 있다.
신광순 초대 사장은 5개월, 이철 사장 2년 7개월, 강경호 사장 5개월, 허준영 사장 2년 9개월, 정창영 사장은 1년 4개월, 최연혜 사장 2년 6개월, 홍순만 사장 1년 3개월 만에 물러났다.
이 가운데 신광순 초대 사장을 제외하고는 순수 내부 출신은 전무하고, 철도전문가도 손을 꼽을 정도다.
이런 상황에서 코레일 신임 사장은 낙하산도 아니고, 정·관피아도 아닌 인물이 선임돼야 한다는 여론이다. 민간철도운영사인 (주)SR 출범 전까지는 독보적인 철도기관이었던 코레일이기 때문에 더 이상의 적폐 기관장으로 철도역사에 오점을 남겨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신임 사장은 철도노조와의 긴 갈등을 봉합하고, 국감에서 지적된 각종 논란을 해결해야 하는 만큼 철도전문가로 선임돼야 한다. 정부가 향후 코레일과 SR의 통합을 암시했기 때문에 신임 사장 인선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코레일 사장은 채용 공모를 통해 내부 사장추천위원회의 추천과 기재부 공기업운영위원회 논의를 거쳐 청와대가 임명하게 된다.
이해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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