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전자상품권 |
온누리전자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대전 전통시장 점포는 49.2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평균은 45%로 업소 두 곳 중 한 곳은 온누리전자상품권을 받지 않는 점포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긴 추석 연휴와 코리아 세일 페스타 기간에 맞물려 온누리상품권 발행 규모를 1조원까지 확대했지만, 편의성을 위해 만들어진 전자상품권 가맹 점포는 턱없이 부족하는 지적이다.
온누리전자상품권 시범시장은 전국 94곳이다. 전국 전통시장 점포는 총 2만 여 개지만, 이 가운데 9511개가 시범가맹점이다. 결국, 온누리전자상품권은 쓰고 싶어도 쓸 곳을 찾을 수 없는 ‘그림의 떡’인 셈이다.
온누리전자상품권은 지류 상품권보다 고액권으로 제작돼 사용이 편리하다. 점포에서도 따로 잔돈을 거슬러 줄 필요가 없고, 가맹점으로 등록된 점포에서만 결재 승인이 나기 때문에 전통시장이 아닌 다른 점포에서 사용하는 부정유통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송기헌 의원은 “전통시장 수요 진작과 사용자 편의를 위해 도입된 온누리전자상품권을 구입해도 사용할 수 있는 점포가 많지 않아 제도의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실제 온누리전자상품권 시범시장 가맹률은 매우 저조한 수준이다.
지역별 시범시장 가맹률은 부산이 30%로 가장 낮고, 제주 31.53%, 전북 35.68%, 충남 37.68% 순이다. 경기지역이 19개로 가장 많고, 서울과 인천이 각각 13개, 경남이 8개다.
그나마 대전은 전국평균치보다는 낫다. 총 5개 시장 586개 점포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온누리전자상품권 시범시장이 0곳인 강원보다는 나은 상황이다.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의 수요진작을 위해 2009년 7월 처음 발행됐다. 발행 8년이 지난 올 7월까지 온누리상품권 가맹률은 85%다. 정부의 집중적인 지원과 홍보에도 여전히 가맹률 100%를 채우지 못했다.
온누리상품권은 점포 현장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지만, 온누리전자상품권은 온·오프라인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또 카드 수수료 전액을 정부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가맹점포의 수수료 부담도 없다. 이처럼 상인과 소비자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전자상품권이지만 가맹점 비율이 낮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결국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비자 사용 패턴에 맞춘 온누리전자상품권 가맹점 확보가 앞으로는 관건이 될 수밖에 없다.
최근 온라인전자상품권을 선물 받은 한 소비자는 “카드사용이 많은 요즘, 온누리상품권도 카드 형태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다만 사용 가능한 점포에 한계가 있어서 아쉽다”고 말했다.
송기헌 의원은 “카드 단말기 지원 방안과 시범시장 지정 및 관리 등 직접적인 역할로 가맹률 제고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해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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