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만요! 귀성길 타이어 점검 하셨나요?

  • 경제/과학
  • 기업/CEO

잠시만요! 귀성길 타이어 점검 하셨나요?

귀성길, 예상치 못한 빗길 만나면 안전 위험
"타이어 교체 시 전륜, 후륜 전부 바꿔야"
공기압도 필수 점검해 안전 상황 대비 필수

  • 승인 2017-10-01 14:08
  • 수정 2017-10-01 14:14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사진자료] 승용차 빗길 코너링 테스트

귀성길 어느때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타이어 점검'이다. 예상하지 못한 비가 내릴 수 있어 안전성이 어느때보다 중요시된다.

비에 젖은 노면에서 도로와 타이어 사이에 물이 빠져나가지 않을 때 찾아오는 수막현상은 미끄러짐 사고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에 타이어 박사 한국타이어가 알려주는 타이어 안전관리 요령을 알아봤다.



한국타이어는 우선 젖은 도로에서의 자동차 타이어 제동력은 미끄러지는 거리가 1.5배 이상 된다고 경고한다. 타이어는 트레드와 패턴 이라는 홈을 통해 배수하도록 설계됐는데, 타이어의 마모는 패턴의 홈 깊이를 감소시켜 물이 빠져나가기 어렵게 만들어 도로 표면 사이의 수막을 형성시킨다고 한다.

수막현상은 고속에서 심해지기 때문에 타이어가 심하게 마모된 차량이 비로 인해 젖은 노면 위를 고속으로 달리면 차량이 물 위를 둥둥 떠다니는 것과 같아진다. 차량을 제대로 조종하기 어려워진다는 뜻이다. 실제 한국타이어가 실험할 결과, 젖은 노면에서 시속 100km 이상 달리다가 급제동할 경우 홈의 깊이가 7mm인 새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와 홈의 깊이가 1.6mm로 심하게 마모된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를 비교한 결과 제동력이 2배 가까이 벌어졌다.



또 시속 80km로 코너를 도는 실험에선 신규 타이어가 2~3m 미끄러지지만, 마모된 타이어는 아예 도로 밖으로 이탈해버리는 현상도 나타나 마모된 타이어의 위험성은 더욱 커진다.

이에 한국타이어는 여름철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마모한계까지 기다리기보다는 홈 깊이가 2.8mm 정도인 상태에서 여유를 두고 타이어를 교체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한국타이어는 타이어를 새 타이어로 교체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타이어는 오래될수록 고무 층이 딱딱해지기 때문에 고속주행 시 파손위험이 높아진다. 장마철의 젖은 도로에서는 마모도의 차이가 제동거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미끄럼 사고를 불러일으킨다. 또 타이어를 교체 시 4개를 동시에 바꿔야 한다.

경제적인 이유로 혹은 전륜 후륜 중 마모가 비교적 적게 진행되었다는 이유로 타이어를 2개만 교체하는 운전자들이 있다. 그러나 이렇게 전륜 2개, 후륜 2개만 교체하는 것은 안전을 위한 최상의 선택이 아니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전륜 2개만 새 타이어로 교체한 경우 후륜의 마모된 타이어가 조종성을 잃어 코너링 시 오버 스티어 현상이 일어날 수 있고 반대로 후륜 2개만 교체 시 전륜의 마모된 타이어가 조종성을 잃어 코너링 때 언더 스티어 현상이 일어날 위험성이 짙다.

이에 전문가들은 정기적인 위치교환으로 전·후륜 타이어의 불규칙 마모를 방지하고 균일하게 마모되도록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더불어 교체 시에는 4개를 동시에 교체해 최상의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빗길 안전운전의 지름길이라고 말한다.

타이어 점검 시 가장 중요한 게 빠졌다. 바로 공기압 점검이다.

타이어 홈이 넉넉히 남았다고 해서 장마철 안전 운전 준비가 끝난 것이 아니다. 타이어 마모 상태 못지않게 타이어 관리를 위해 중요한 요소가 바로 적정 공기압 유지다. 평상시 타이어 공기압은 부족해도 또 과해서도 안 된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하면 회전저항이 커지고, 타이어 각 부분의 움직임이 커져 열이 과다하게 발생한다. 이와 함께 고속 주행 시 타이어 표면이 물결을 치는 듯한 현상인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가 발생하는데, 만약의 경우 타이어가 파괴될 수 있어 위험성이 높다.

반대로 과할 땐 완충능력이 떨어져 승차감이 나빠지고 차체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타이어의 모든 부위가 긴장된 상태여서 갑작스러운 외부 충격으로부터 타이어 손상이 쉽게 발생 될 뿐 아니라 중앙 부분에서 이상 조기 마모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타이어는 지정된 공기압을 유지해 타이어의 트레드 부위 전체가 지면에 고르게 접촉되도록 해야 한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면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마모되도록 함으로써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고 연비도 절감할 수 있어, 적정 공기압 유지는 운전자들이 가장 손쉽고 효과적으로 타이어를 관리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방원기 기자 bang@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온기 페스티벌" 양산시, 동부 이어 서부 양산서 13일 축제 개최
  2. 천안 불당중 폭탄 설치 신고에 '화들짝'
  3. 대전방산기업 7개사, '2025 방산혁신기업 100'선정
  4. 대전충남통합 추진 동력 확보... 남은 과제도 산적
  5. "신규 직원 적응 돕는다" 대덕구, MBTI 활용 소통·민원 교육
  1. 중도일보, 목요언론인상 대상 특별상 2년연속 수상
  2. 대전시, 통합건강증진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3. [오늘과내일] 대전의 RISE, 우리 지역의 브랜드를 어떻게 바꿀까?
  4. 대전 대덕구, 와동25통경로당 신축 개소
  5. [월요논단] 대전.세종.충남, 문체부 지원사업 수주율 조사해야

헤드라인 뉴스


‘호국영령, 충남 품으로’… 부여국립호국원 건립사업 탄력

‘호국영령, 충남 품으로’… 부여국립호국원 건립사업 탄력

조국을 위해 헌신한 호국영령을 기리고 모시는 ‘부여국립호국원’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전국 광역도 중 유일하게 국립호국원이 없었던 설움을 씻어내고 충남에서도 호국영령을 제대로 예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수현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9일 총사업비 495억원 규모의 부여국립호국원 조성사업을 위한 2026년 타당성 연구용역비 2억원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올해 1월 말 기준 충남 보훈대상자는 3만3479명으로, 참전유공자·제대군인 등을 포함한 향후 국립묘지 안장 수요는 1만8745명으로..

태안화력발전소 폭발 사고 발생… 2명 중상입고 병원 이송
태안화력발전소 폭발 사고 발생… 2명 중상입고 병원 이송

한국서부발전 태안화력발전소에서 폭발로 인한 화재가 발생해 2명이 중상을 입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9일 오후 2시 43분께 "태안화력발전소 후문에서 가스폭발로 연기가 많이 나고있다"는 신고가 접수돼 소방인력 78명과 소방차 등 장비 30대가 현장으로 출동했다. 해당 폭발로 인해 중상을 입은 2명은 병원으로 이송 중이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소방당국은 현장에 도착한 지 1시간여 만인 오후 3시 49분께 초진을 완료했고 현재 자세한 사고원인을 조사하고 있다.내포=오현민 기자

이 대통령 “정부와 공공기관, 지방정부 비정규직 적정 임금 줘야”
이 대통령 “정부와 공공기관, 지방정부 비정규직 적정 임금 줘야”

이재명 대통령은 9일 일용직과 비정규직 최저임금 지급을 예로 들며 “정부와 공공기관, 지방정부 할 것 없이 최저임금만 주느냐”며 개선을 주문했다.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으려 11개월 15일만 고용하고, 정규직으로 전환하지 않으려고 1년 11개월만 고용하는 문제도 마찬가지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최저임금이란 '이 이하로는 절대로 주면 안 된다'는 금지선인데, 왜 정부, 공공기관, 지방정부 할 것 없이 최저임금만 주느냐"고 말했다. 이어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최저로 임금을 주고 이익을 최대화하겠다..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

  • 알록달록 뜨개옷 입은 가로수 알록달록 뜨개옷 입은 가로수

  • ‘충남의 마음을 듣다’ 참석한 이재명 대통령 ‘충남의 마음을 듣다’ 참석한 이재명 대통령

  • 2026학년도 수능 성적표 배부…지원 가능한 대학은? 2026학년도 수능 성적표 배부…지원 가능한 대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