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별 KAI는 지상파TV 100.7, 케이블TV 103.6, 라디오 97.1, 신문 100.7, 온라인-모바일 118.9로 나타났다. 지상파 TV는 최근 시작된 KBS, MBC의 파업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전망치보다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1]
[그림1] 매체별 2017년 4분기 광고경기 전망 |
4분기 업종별 지수는 '가정용 전기전자', '가정용품' 및 '제약 및 의료' 업종이 종합지수와 지상파TV 지수에서 전분기 대비 증가 폭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온라인-모바일 매체의 경우, '가정용품', '건설?건재/부동산'및'여행/레저'업종에서 광고비 증가가 예상된다. [그림2]
[그림2] 업종별 2017년 4분기 광고경기 전망 |
[그림3] 4분기 기업규모별 전망지수 |
KAI는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하여 매월, 분기별로 정기적으로 다음 달, 분기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김의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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