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역직구 사업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는 주목할 만한 글로벌 이커머스 공룡들의 움직임이 관찰되고 있다.
이처럼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킨텍스와 싱가포르 SingEx Exhibitions사가 올 9월 “옴니채널 풀필먼트를 완성하다”를 주제로 개최하는 엘엠에프 코리아(LMFKorea) 컨퍼런스의 1차 연사 라인업이 공개되어 화제다. 본 컨퍼런스에서는 국내외 유통·물류 전문가 30여명이 국가별 이커머스 시장 전망과 역직구 사업을 뒷받침하기 위한 물류 인프라 및 기술, 한국 기업들의 시장별 진출전략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컨퍼런스 첫날 오프닝 세션을 맡은 프로스트 & 설리번(Frost & Sullivan)의 최승환 이사는 ‘2017 이커머스 & 풀필먼트 시장 전망’을 주제로, 동서양의 이커머스 거인들이 동남아시아로 진출하는 가운데 지역별 사업 기회와 위협 요소들을 조망한다.
같은 날 기조연설을 맡은 CJ대한통운의 정태영 종합물류원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이커머스 물류산업의 변화’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며, 고객 주문부터 최종배송까지 이어지는 전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통한 물류 경쟁력 확보 방안, TES(Technology, Engineering, System & Solutions)에 기반한 첨단 기술이 이커머스, 유통산업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를 전한다.
또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6개국에서 쇼핑몰을 운영하며 동남아시아 이커머스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라자다(Lazada)의 최고크로스보더 책임자 제임스 장(James Chang)은 ‘라자다가 구축한 동남아시아 생태계를 집중조명하다’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알리바바의 라자다 인수가 시사하는 점, 한국 기업들의 동남아시아 진출 전략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아직까지 한국에 잘 알려지지 않은 캄보디아 이커머스 시장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세션도 있다. 뷰티 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캄보디아 쇼핑몰 로저브(Roserb)의 최고뷰티책임자 샬레타 샤롯(Chhaleta Chharoat)은 연평균 7%의 경제성장률을 기록중인 캄보디아의 소비 트렌드 및 크로스보더 배송 이슈를 다루며, 한국 기업이 어떤 제품과 전략으로 진출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한다.
작년 LMFKorea 컨퍼런스 발표를 통해 뜨거운 호응을 얻은 뷰티 역직구 플랫폼 알테아의 강대업 대표도 다시 강연장을 찾는다. ‘한국에서 세계로, 크로스보더 물류 파헤치기’를 주제로 진행되는 그의 강연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알테아가 활동중인 국가의 온라인 뷰티산업 현황, 크로스보더 배송비 최적화 방안, 무료배송 가능 금액 설정하기, 크로스보더 사업자들이 동남아시아의 현금거래(Cash on Delivery)에 대응하는 방법 등 역직구 사업자라면 놓쳐서는 안 될 핵심 내용들을 전한다.
고양=염정애 기자 yamja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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