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연한 불안감에 망설여지는 부정교합 교정치료 치료를 앞둔 환자와 보호자가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무엇인지 대전예치과 조원탁 원장의 도움말로 사례별로 정리해 봅니다.
▲부정교합은 무엇인가요?
치아의 배열이 불규칙하게 들쑥날쑥하거나 위 아랫니가 잘 맞물리지 않거나 턱의 크기 혹은 위치가 잘못된 경우를 말해요.
음식을 씹기 힘들고 발음기능이 원활하지 못하죠.
▲교정치료는 언제하는 것이 좋나요?
성인의 경우 치료가 필요한 그 순간이 치료적기.
고정성 장치 부착은 대다수 영구치가 맹출하기 전 12~13세 즉 초등 5~6학년때가 좋아요.
턱뼈에 이상이 있을땐 8~9살때부터 치료가능.
▲교정치료는 얼마나 걸리나요?
환자상태·치료방법따라 차이가 나지만 치아만 이상이 있는 경우 1~2년, 덧니가 심하거나 턱에 문제있을땐 2~3년 이상, 치료말기 조급함 때문에 떼달라는 요구가 많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시기이니 불편하더라도 참으세요~
▲이를 뽑게되는 경우도 있나요?
치아를 가지런하게 배열하기 위한 공간이 심하게 부족한 경우 몇개의 치아를 희생시키더라도 구강위생과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는 경우 이를 뽑고 교정치료를 하게 됩니다
▲많이 아프다던데...
새 구두를 처음 신을때, 안경을 새로 맞췄을때처럼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하겠죠.
교정장치, 철사 등이 입안에 들어가면 1~2주 가량은 입안 여기저기가 헐어서 아프지만 시간이 지나면 내 몸의 일부처럼 자연스러워 집니다.
▲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교정장치에 음식물이 끼기 쉬우므로 식사, 간식후 항상 칫솔질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불소가 함유된 치약으로 자기전에 꼭!
예쁜 치아를 위해 고생해서 교정치료를 받았는데 잇몸질환이나 충치를 얻는다면 정말 슬프겠죠.
▲피하거나 조심해야 할 음식은?
교정장치는 예민하고 쉽게 손상을 받아요.
엿·카라멜·껌과같이 달라붙는 음식들은 조심하고 김치·커피·콜라·카레와 같이 색깔이 있는 음식은 치아색과 같은 장치의 색소침착을 막기위해 식사후 반드시 칫솔질을 해야합니다.
▲교정치료와 턱수술을 같이하기도 하나요?
성장중인 아이들과 달리 성인은 수술이 필요합니다.
턱수술은 치아의 맞물림을 변화시킬 수 있기에 교정만으로 얼굴모양 개선이 불완전하다 판단되면 악교정수술(턱수술)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교정의사와 상의후 수술을 계획하세요.
▲교정치료후 재발되면 어쩌죠?
치아주위 조직은 치료후 원래의 상태가 되려해요.
그래서 아예 치아 뒷면에 유지장치를 붙이기도 하죠.
유지장치는 교정장치 제거후 6개월동안 식사시간을 제외하고 24시간 착용해야 하며 6개월 후부터는 시간을 조금씩 줄여나가게 됩니다.
비뚤비뚤 돌출입은 이제그만…
부정교합 교정치료 막연하게 불안해 할 필요 없겠죠?
꼭 의사와 상담하시고 예쁜 미소를 가지세요.
고미선 기자 misunyda@naver.com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