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등 전자제품 88만건 증가율 115%
하반기부터 스마트 통관심사제도 도입
해마다 해외직구 규모가 늘고 있다. 올해 상반기 해외직구 규모는 1096만건, 9억7400만 달러다.
작년 상반기 815만건, 7억4600만 달러보다 건수기준 34%, 금액기준은 30% 대폭 증가했다.
관세청(청장 김영문)은 해외직구 증가 원인으로 ▲직구물품 가격 비교를 통해 저렴한 상품을 구입 ▲유럽, 중국, 일본 등 직구시장의 다변화 ▲개인 건강과 만족을 중시하는 소비패턴의 변화로 분석했다.
해외직구의 인기 품목인 식품류는 372만건으로 전년 동기대비 37% 증가했고, 화장품류 143만건 26%, 의류 120만건 23%, 신발류 88만건 32%, 완구 및 인형류 55만건 53%, 가방류 38만건으로 40% 증가했다.
특히 TV나 스마트폰 관련 품목은 전자제품류는 88만건으로 가장 높은 115%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중국에서 공기청정기 수입이 전년 동기대비 11배 이상 급증했다. 봄철 미세먼지나 황사로부터 개인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돼 공기청정기 수요가 높아진 것이 하나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국가별 해외직구 수입실적 모두 증가했다. 미국은 631만건, 5억6400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건수기준 15%, 금액기준 13% 증가했다.
유럽은 177만건, 중국 162건, 일본 97만건이었고 미국 중심의 직구 시장은 유럽과 아시아로 빠르게 다변화 되고 있다.
미국은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 유럽은 화장품 및 향수, 중국은 공기청정기, 휴대전화기, 전자제품류, 일본 젤리, 초콜릿 등 식품류가 많았다.
해외직구가 늘어남에 따라 관세청 통관제도가 달라진다.
관세청은 해외직구 물품 증가에 따라 개인이 수입하는 2000불 이하 전자상거래 특송물품 등 우범성이 없는 수입신고건에 대해 전자적으로 심사 및 수리하는 스마트 통관심사제도를 올해 하반기 도입한다.
직구 관련 피해사례를 최소화 하기 위해 한국소비자원과 공동으로 직구 물품 주문부터 수령까지 거래 단계별로 유의사항을 정리한 해외직구 피해예방 체크포인트를 게시해 소비자 권리구제에도 노력하고 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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