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모바일 강세, 지상파 TV 소폭 성장 예상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104.6, 케이블TV 107.1, 라디오 97.1, 신문 102.1, 온라인-모바일 132.1로 조사됐다. [그림1]
▲ [그림1] 매체별 하반기 광고경기 전망 |
업종별로는 의류 및 패션(157.1), 가정용품(140.0), 여행 및 레저(138.5) 및 식품(133.3) 업종의 전체적인 광고비가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지상파TV 광고비 집행을 늘릴 것으로 응답한 업종은 컴퓨터 및 정보통신(150.0), 가정용품(140.0)과 의류 및 패션(121.4) 업종이다.
온라인-모바일 매체는 의류 및 패션(157.1), 출판 및 교육(150.0)과 식품(147.6)을 비롯해 대부분의 업종에서 광고비를 늘릴 것으로 응답했다. [그림 2]
▲ [그림2] 업종별 하반기 광고경기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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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2] 업종별 하반기 광고경기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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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형광고주 광고비 증가 기대
기업규모별 전망지수를 살펴보면, 중형광고주(117.6)와 소형광고주(120.0) 광고비 증가가 예상된다. [그림 3]
▲ [그림3] 하반기 기업규모별 전망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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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는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 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광고경기예측지수(KAI) 조사는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http://adstat.kobaco.co.kr), 코바코 홈페이지(http://www.kobaco.co.kr)의 “공공데이터 개방”, 스마트폰 “광고경기예측지수(KAI)”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김의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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