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올해 1~2월과 유사한 수준으로 상반기 경기종합 평균치(117.6)보다 다소 낮은 수치이다. 여름철이 전통적인 광고 비수기임을 감안할 때 광고시장도 보합세 정도로 선방한 것으로 풀이된다.
#온라인 강세 속 업종별 편차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99.3, 케이블TV 97.1, 라디오 96.4, 신문 95.4, 온라인-모바일 120.0으로 조사됐다. [그림1]
▲ [그림1] 매체별 7월 광고경기 전망 |
업종별로는 여행 및 레저(146.2), 수송기기(133.3), 출판 및 교육(128.6) 및 음료 및 기호식품(125.0) 업종의 전체적인 광고비가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지상파TV 광고비 집행을 늘릴 것으로 응답한 업종은 음료 및 기호식품(125.0)과 금융, 보험 및 증권(122.6) 업종이다.
온라인-모바일 매체는 출판 및 교육(150.0), 유통(144.4) 및 음료 및 기호식품(141.7)을 비롯해 대부분의 업종에서 광고비를 늘릴 것으로 응답했다. [그림 2]
▲ [그림2] 업종별 7월 광고경기 전망 |
#대형광고주 광고비 증가 기대
기업규모별 전망지수를 살펴보면, 전월에 이어 7월에도 대형광고주(119.0)의 광고비 증가가 예상된다. [그림 3]
▲ [그림3] 7월 기업규모별 전망지수 |
한편 7월 KAI 조사부터 매체별 실적을 분석하고, 하반기 시장을 전망하는 매체시장 전문가 분석 코너가 마련됐다.
첫 번째로 지상파TV 시장을 분석한 결과, 지상파TV의 올해 상반기는 전년 동기 대비 –9%대 수준의 실적감소가 예상된다.
업종별로는 이동통신 서비스사의 마케팅 예산 감소 등으로 컴퓨터/정보통신 분야에서 큰 폭의 광고비 감소가 진행됐고, 식품, 수송기기 및 금융분야에서 광고집행이 줄어들었다.
반면, 소폭으로 제약(의료) 및 서비스 업종 등의 광고비가 전년동기 대비 증가했다.
하반기 지상파TV 광고시장의 회복을 위해서는 광고제도 개선 이외에도 지상파TV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로 트렌드와 소비의 중심이 되는 Young Target을 다시 불러올 수 있느냐가 중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KAI는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김의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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