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찾아가는 다문화 예비학교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으로 공부하고 있는 학생 모습. |
>[중도일보ㆍ대전교육청 공동캠페인]
미국 워싱턴대 다문화교육 학자인 뱅크스(James A. banks)는 다문화교육에 대해 “소수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다수자들에게는 타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심을 키워 주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종교, 인종, 문화 간에 평화로운 공존을 가능하게 하는 정의, 평등, 평화, 인권을 가르치는 세계 시민성 교육이자 지구촌 윤리 교육”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대전다문화교육은 너와 나의 다름을 인정하며 다 함께 어울려 꿈과 끼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다문화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지원과 더불어 모든 학생을 위한 ‘다문화 감수성’을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전교육청만의 특별한 다문화교육에 대해 소개해 본다.
▲다문화 친화적 학교 조성=최근 여러 다문화 연구자들은 다문화 교육은 소수자를 위한 교육이나 복지 프로그램 이상이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시대 변화에 따른 다문화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상황을 반영해 ‘함께 어울려 꿈과 끼를 키우는 다문화 친화적 학교 조성’을 목표로 설정했다. 또 대전다문화교육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청, 학교, 지역사회 유관 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사업을 계획해 추진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는 맞춤형 교육, 다문화교육 주간, 다문화교육센터 운영 등이 있다.
먼저, 맞춤형 교육은 공교육 진입 및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다문화학생의 편ㆍ입학 절차를 체계화해 학교에 안내하고 있다. 또 다문화 및 일반 유아 대상 다문화 이해교육을 위한 다문화 유치원, 중도입국 학생 및 외국인가정 자녀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다문화 예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국어 맞춤형 교육지원, 대학생 멘토링 지원, 진로교육 강화 등을 통해 다문화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문화교육 주간은 모든 학생을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을 확대하기 위한 사업으로, 교과연계 다문화 이해교육을 실시하는 다문화 중점학교 및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문화교육 기반을 확대하고자 다문화교육 교원 역량 강화 연수 및 다문화가정 학부모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일반학생과 다문화학생이 함께 하는 다누리 학생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체제 구축을 위해 다문화교육센터를 동ㆍ서부에 각 1개 기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문화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지원과 일반 학생을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 정책 개발을 위한 연구학교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각 학교의 다문화교육 지원을 위해 컨설팅 및 모티터링을 실시하고, 다문화교육 정책 및 우수사례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다문화 감수성 함양 강화=‘다문화 감수성’이란 다양한 문화적 환경에서 타인과 조화롭게 관계를 맺고 소통할 수 있는 태도와 가치, 행동 역량을 말한다. 세계가 하나의 마을처럼 가까워지는 21세기 지구촌 시대에는 나와 다른 문화, 언어, 생활방식을 가진 사람들과도 함께 어울리며 살아갈 수 있는 다문화 감수성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
이에 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올바른 다문화 인식 함양 및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모든 학교에서 다문화 인식 개선을 위한 다문화교육 계획을 수립해 학교교육활동과 연계해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모든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해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총 300학급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실을 지원하고 있다.
또 다문화 중점학교 운영을 통해 교과 및 비교과 관련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다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함양하고 다문화학생과 일반학생의 실질적 사회통합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각급 학교의 다문화교육 역량 강화 및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지원 강화를 위해 학교관리자, 담당교사, 일반교사 대상 연수를 강화하고 있다.
▲다문화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지원 강화=시교육청은 다문화가정 학생이 자신의 꿈과 끼를 계발해 다양한 분야의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지원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첫번째는 한국어 및 한국문화 집중교육이 필요한 다문화가정 학생을 지원하기 위해 다문화 예비학교 6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별학급 설치, 전담교원과 한국어강사 배치, 예산 지원 등 예비학교에 대한 행ㆍ재정적 지원을 강화하여 다문화학생의 조기 적응을 위해 힘쓰고 있다.
두번째는 연구단지, 산업단지 등 대전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다문화가정 환경을 고려한 다문화교육 정책을 개발하고, 맞춤형 교육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문화교육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세번째는 학력신장을 위한 대학생 멘토링, 부모 모국어에 대한 긍지와 자신감 고취를 위한 이중언어교육지원사업, 이중언어말하기 대회,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진로교육 지원을 위한 진로직업 프로그램, 예체능 분야의 잠재능력 계발을 위한 글로벌브릿지 사업, 다문화학생을 위한 특별학급 운영 및 생애관리프로그램 등 다문화가정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네번째는 다문화가정 학생 및 학부모를 위한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지원을 위해 다문화교육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다문화교육센터는 각급 학교의 다문화 이해 교육 지원,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 강화 지원, 다문화가정 상담 및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있어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의 상호 이해를 적극 지원해 다문화 친화적 학교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다함께 행복한 어울림을 위해=문화는 공통성과 상이성을 모두 갖고 있다. 지구의 반대편에서도 유사한 문화를 발견할 수 있는 가하면 가까운 곳에서도 낯선 문화를 만나게 되기 때문이다. 다양한 민족들이 세계로 흩어지고 또 모여서 살아가는 지구촌은 이제 그 자체가 하나의 다문화사회가 됐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지금은 비록 눈에 띄지 않는 새순일지라도 올바른 성장을 추구하는 다문화교육이 지속적으로 실천된다면 부모들의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를 잘 조화시키고 활용해 나갈 이 사회의 재원으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너와 나의 다름을 인정하며 다함께 행복한 어울림을 위해 부단한 실천과 노력을 하고 있다”며 “다문화교육에 대한 시교육청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성직 기자 noa7908@
▲ 학생들이 다문화페스티벌에서 즐겁게 뛰어 노는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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