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장 자크 루소/돋을새김/2015-
여기 에밀이라는 어린이가 있다. 이 어린이는 시골에서 자라 자연 속에서 배울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자연스럽게 체득했다. 행복, 고통, 이기심과 자애심, 약속과 거짓말, 성교육, 도덕 등에 대해 교육받으며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가진 훌륭한 청년으로 성장했다. 에밀이 소피라는 여성을 만나 사랑에 빠지고 결혼을 하는 부분에 이르면 뭉클한 감동이 느껴지기까지 한다.
마치 자식같이 여겨질 만큼 한 사람의 성장과정을 쭉 지켜보았기 때문일까. 에밀과 소피가 자식을 낳으면, 에밀은 아이의 아버지이자 교사로서 자신이 받았던 좋은 교육을 그대로 전해줄 것이다.
매일 같은 시간에 산책한 것으로 유명한 칸트가 루소의 ‘에밀’을 읽느라 산책을 잊어버렸을 정도라니, 나 역시 푹 빠져 집중해서 읽을 수 있을 만큼 이 책의 흡인력은 상당했다.
‘에밀’은 당대의 신관을 부정하는 서술로 인해 교황청으로부터 출간 금지 당하고, 유죄판결을 받을 정도로 엄청난 파문을 일으킨 책이다.
에밀이라는 가상의 어린이를 제자로 삼아, 그의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각각 시기에 맞는 교육을 수행하는 교육서이다.
출생에서 5세까지 ‘유아기’를 다룬 1장에서 루소 교육의 기본 방향을 알 수 있다. 루소는 성선설을 따르고 인간은 교육을 통해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다고 여겼다.
제2장은 5세에서 12세까지는 ‘아동기’다. 아동기의 큰 특징은 말을 배운다는 것이다. 자신의 의사를 표시할 수 있게 된 어린이는 잘 울지 않는다. 어린이들은 한 번씩 다칠 필요도 있다. 고통을 이겨냄으로써 얻는 것도 교육이기 때문이다. 말보다 경험을 통해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에밀’의 아동기는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유치원부터 초등학생 시기다. 지인 중에 교사가 있는데 담당하고 있는 반의 학생들이 ‘고무줄뛰기’라는 놀이를 한 번도 해보지 못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고 체육시간에 가르쳐 주었다고 했다.
요즘 아이들은 방과 후에 3~5군데의 학원을 다니며 우리의 어린 시절과는 다른 문화 속에서 살고 있다. 이 시대의 학부모에게 ‘에밀’을 읽으라고 하면 어떻게 반응할까. 아마도 ‘시험에 나올지도 몰라. 루소-에밀-성선설-전인교육, 이거 외워둬.’라고 할지도 모른다.
제3장은 12세에서 15세까지의 ‘소년기’는 어린이의 지성이 발달하는 시기로 공부와 관련된 교육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어떤 학습이 유용한가, 좋은 직업, 적성에 맞는 일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제4장은 ‘청년기’로 사춘기를 거쳐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경험한다. 개인의 인생관, 종교관이 형성되는 시기며, 바른 성교육을 받아 긍정적인 성(性) 관념이 생기도록 해야 하며, 결혼상대를 맞아들이는 일과 사회인으로서의 자질을 키워야 하는 시기다.
제5장에서는 에밀의 아내가 될 소피를 통해 여성관과 여성교육에 대해 기술했다.
‘에밀’은 단지 18세기의 교육만을 비판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21세기에도 어린이 자체를 존중한 루소의 교육관이 필요하다.
자연적으로 성장해야 할 어린이를 경쟁과 입시라는 먹이 속에 던져 놓고, 그러면서도 과도하게 보호하며 어린이들의 유년시절을 망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든다.
루소의 교육관도 분명 문제와 모순이 있다. 정작 루소는 자신의 다섯 아이를 고아원에 보냈다는 사실은 너무나 유명하다. 그러므로 ‘에밀’에서 보여주는 교육방식에 대해 장점과 긍정적인 면을 잘 검토해 오늘날 교육에 적용시켜야 할 것이다.
김민정(유성구 구즉도서관 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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