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하공간개발 활성화(예시) |
단절된 지상보행로를 지하보행로로 연결
상업과 문화 공간 등을 가미해 미래형 도시건설
국토부, 도로 상공과 함께 하부공간 적극 활용 방안 추진
도심 속을 맘껏 걸어가는 걸 방해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도로다. 걸을만하면 중간중간에 나타나 망친다. 걷는 사람들은 도로가 있어도 걷기는 멈추지 않기를 원한다. 지하와 지상으로 연결된 길만 있으면 불평도 하지 않는다.
그래서 도로를 입체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국토교통부가 도로 상공과 하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미래형 도시건설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것도 이런 취지다. 탈것들, 교통수단의 전유물로만 인식되고 이용돼왔던 도로를 바꿔보자는 것이다.
단절된 보행로를 잇는 역할도 있지만, 문화와 상업, 업무시설 등 다양한 지하공간 개발을 허용해 즐기며 걸을 수 있도록 도로의 개념을 바꿀 필요가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는 도로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가 도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에서도 이를 위한 사업이 논의되고 있다.
한밭산업개발(주)(대표 박상환)이 추진 중인 ‘대전시청 북문지구 지하공간 개발 프로젝트’다. 시청 북문을 기준으로, 왼쪽으로는 갤러리아타임월드점까지, 오른쪽으로는 크로바아파트 네거리까지, 정면으로는 서구청과 대전경찰청까지 ‘T’자형으로 지하공간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지하보행로, 지하광장, 지하상가, 지하주차장 등 지하 공공시설을 조성하는 계획으로, 국토부가 발표한 ‘미래형 도시건설 활성화 방안’과 부합하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개발을 통해 발생하는 이익은 원도심 재생사업, 보행과 교통이 공존할 수 있는 사업에 활용한다는 구상도 있다.
하지만, 대전시는 손을 놓고 있다.
지난해 대전세종연구원에 사업의 적정성 연구를 맡겨 최근 결과가 나왔지만, 공개하지 않고 있다. 당장 필요한 사업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시 건설도로과 관계자는 “장기적으로는 해야하는 사업이지만, 원도심에 미치는 영향 등 대전 경제의 적정한 균형을 감안할 때 서두를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 정책에 발빠르게 대응해 수혜를 받은 경험이 많은 대구시는 다르다.
대구경북연구원을 주축으로 지하공간 개발의 중요성과 개발여건, 정책 동향, 가능한 개발유형 검토 등 일찌감치 지하공간 개발사업에 구체적으로 나서고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국비나 지자체 예산으로 불가능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금융권을 비롯한 한정된 민간자본의 발빠른 유치가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진 기자 heejiny@
▲ 대전시청 북문지구 지하공간개발 계획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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